티스토리 뷰

교통카드 돈빼기 여러 방법들! 티머니, 한페이, 캐시비, 레일플러스, 원패스 



교통카드 돈빼기 방법 찾아보시는 분들 많으시죠 다양한 교통카드 돈빼기 방법 알아보도록 해요!




토큰, 회수권 기억나시는 분 있으신가요? 이게 뭔지 아시는 분들은 옛날사람 인증입니다. 저도 어렸을 때 토큰을 샀던 기억이 있네요. 가운데 구멍이 뚫린 모양으로 기억하는데. 맞나요? 학생때는 회수권이란 걸 샀었는데요. 지금으로 보면 교통카드와 같은 기능을 하던 버스표였습니다. 버스를 탈때만 썼던 기억이 나네요. 


보통 큰 한장에 10개의 회수권이 길게 붙어 있었는데요. 신의 손을 가진 친구들은 교묘하게 잘라 10장을 11장으로 만들어내곤 했었지요. 그렇게 회수권 시대가 지나고는 그저 잔돈 잔뜩 들고다니며 대중교통을 이용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교통카드란 것이 나왔는데요. 그때의 신기함이란. 너도나도 할 거 없이 열쇠고리처럼 핸드폰에 다 하나씩 매달고 다녔던 것 같아요. 그 모양도 가지가지여서 핸드폰을 꾸미는 하나의 방식으로 한때 유행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랬던 교통카드는 날로 발전해서 이제는 신용카드나 일반 은행카드와도 결합되고, 청소년증과도 결합되고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티머니부터 해서 캐시비, 한페이, 레일플러스, 원패스 등 그 종류도 많아지고 사용법도 다양해졌습니다.


교통카드는 선불카드와 후불카드로 나뉘는데 청소년일 경우 후불카드를 만들시 부모님의 동의와 서류등이 필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충전해서 쓰는 선불카드를 쓰는 분들도 아직 많을텐데요. 


카드를 바꾸거나, 모바일 카드로 옮기거나 다양한 이유들로 사용하던 선불카드에 남아 있는 잔액을 환불받으시려는 분들, 이제 부터 천천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우선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티머니 교통카드 환불 방법입니다.


기능적, 외형적 이상이 없는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한 티머니 카드의 잔액 환불처리는 편의점, 은행, 티머니 본사 등 여러장소에서 가능합니다.


정상카드 잔액환불



2019년 7월 1일 부터 서울지하철 1~8호선 역사 내 서비스센터에서 모바일티머니 환불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합니다. (1~4호선 티머니서비스센터, 5~8호선 i센터)


향후 모바일티머니 환불은 App내 환불 기능을 활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기존과 동일하게 편의점, 티머니 본사에서도 환불 가능하오느 서비스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장카드 잔액환불



우편 접수 시, 환불봉투 내지의 개인정보 수집 동의에 거부하시거나 서명이 누락된 경우 환불이 제한됩니다.


최초 충전 후 2년 이내의 불량카드에 대해서만 카드 대급을 지급하며, 파손카드의 카드대금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불량카드란? 외형상 이상은 없으나 기능상의 문제로 충전기나 단말기에서 정상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의 티머니 카드.


파손카드란? 고객의 고의 혹은 과실로 구멍 뚫림, 구김, 휘어짐, 찍힘, 태움, 깨짐, 갈라짐, 카드번호 지워짐, 칩 손상 등으로 인하셔 훼손된 티머니 카드.



다음은 한페이 카드 환불 방법입니다.


정상카드 잔액환불


고객센터 : 카드값은 환불 불가하며, 한페이카드에 저장된 잔액 전부를 고객님의 계좌로 입금하여 드립니다.




편의점 : K7,  CU, GS25, 미니스톱 환불의 경우 편의점 내 비치된 환불봉투를 이용하여 발송 시 한페이카드에 저장된 잔액전부를 고객님의 계좌로 입금하여 드립니다.


그 외 편의점 시스템을 이용하여 환불 시 편의점 정책에 따릅니다.


고장카드 잔액환불


고장카드는 접수/심사/환불 절차 등의 사유로 접수 후 10영업일 정도 소요되며, 한페이카드는 분실 또는 도난시 기 정장된 금액과 카드값을 환불 받으실 수 없습니다.


환불접수처 : 광주 광역시 서구 상무중앙로 110 우체국보험회관 15층 (주)한페이시스

대표전화 : 1566 - 1554



은행에서 발급한 카드는 해당은행 지점으로 고장카드 환불접수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환불 방법입니다.


20만원 이하는 전국 기차역, 코레일 운영 전철역을 방문하시거나, 우리은행 ATM 기기 (우리은행 계좌 소지자에 한함)를 통해 즉시 환불 가능하며, 20만원 초과 및 훼손 카드는 역방문 반환접수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반환 접수 할 수 있습니다.




원패스 교통카드 환불 방법입니다.



정상카드 잔액환불


대구은행 전 지점, GS25(대구/경북) 및 이마트 24(전국)에서 환불 서비스를 해드리며, 도난/분실된 교통카드에 충전된 금액은 환불이 불가능 합니다.



고장카드 잔액환불



고장카드를 환불처에 접수하시면, 확인 후 고객님의 계좌로 입금하여 드리며, 구입 후 최초 충전일로부터 2년 이내의 불량카드에 대해 새카드로 교환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캐시비 교통카드 환불 방법입니다.


정상카드 잔액환불



환불접수 신청 후 30일 동안 실물카드 수령이 되지 않을 경우 환불 불가 처리되오니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고장카드 잔액환불



고장카드의 보증기간은 최초 충전일을 기준으로 하며, 접수된 파손카드 중 카드번호 인식 및 확인 불가, 카드칩 파손 등으로 카드잔액확인 불가 시 잔액 환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