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저귀 바우처 사용처 알아보고 갈게요! 



기저귀 바우처 사용처 알아두면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잖아요 가까운 골목가게 부터 인터넷 구매까지 기저귀 바우처 사용처 알아보도록 할게요.




시대가 바뀌고 생활이 편리해 지면서 사회지원 서비스 또한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예전엔 직접 동사무소나 구청 등을 찾아다니며 알아보고 신청했던 것들이 이제는 점점 전산화 되어 복잡한 절차 없이 쉽게 이용 가능해지고 있는데요.


전자바우처 또한 그 중 한가지인 것 같습니다. 바우처는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금액이나 수량이 기재된 증표로, 전자바우처는 서비스 신청, 이용, 비용 지불/정산 등의 전 과정을 전산시스템으로 처리하는 전달 수단을 말합니다.



바우처를 이용하여 물품을 구매할 수도 있고, 병원비를 결제할 수도 있고, 돌봄서비스 등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오늘은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영아가 있는 저소득층 가정에게 건강한 아기의 양육을 위해 기저귀 및 조제분유를 지원하는 사회서비중 하나로 알아두면 꽤 쏠쏠한 바우처이니 지원 대상이 되는지, 지원금액은 얼마인지, 사용처는 어디인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해요.



사업 목적은?

0~24개월 영아가 있는 저소득층 가정의 육아 필수재인 기저귀 및 조제분유 지원을 통해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아이 낳기 좋은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지원 대상은?

[기저귀] 

만 2세 미만의 영아를 둔 기초생활보장, 차상위, 한부모가족 수급 가구 대상으로 영아별로 지원. 쌍둥이, 삼둥이 등의 경우 각각의 아동별로 지원




[조제분유]

기저귀 지원대상 중 아래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 지원.


-산모의 질병 및 사망으로 모유수유가 불가능한 경우

(에이즈, HTLV감염, 마약 및 정신이상약에 의한 중독, 악성신생물, 유방의 악성신생물,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 등)


- 아동복지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아동, 영아입양가정, 한부모 가정인 경우


- 산모의 의식불명, 뇌출혈 등으로 인한 의식기능의 현저한 저하 등으로 모유 수유가 불가능하다고 의사가 판단하는 경우



지원 금액은?

[기저귀] 월 64,000 원

[기저귀 + 조제분유] 월 150,000 원

* 기저귀와 조제분유 모두 지원받는 경우에는 총 바우처 지원 금액 내에서 기저귀 또는 조제분유를 물품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지원 기간은?

0~24개월 영아에 대해 최대 24개월까지 지원합니다. 출생 후 만 2년이 되는 전날까지 신청 가능하며 , 신청일을 기준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빨리 신청할 수록 더 유리하다고 하는데요. 출생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신청하는 경우엔 24개월분의 금액이 모두 지원된다고 하니 신청하실 분들은 서두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신청 방법은?

신청권자는 아이의 부모가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부모가 신청하기 힘들 경우 주민증록등본상 세대를 같이 하는 가족이나 친족(8촌 이내의 혈적, 4촌 이내의 인척) 또는 후견인, 법정대리인, 영아를 양육하는 사람(사회복지시설장, 위탁모 등), 관계공무원이 대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장소는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 군, 구 보건소 또는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영아의 주민등록번호 기 발급은 필수입니다. 최종 지원대상 판정 결과는 관할 보건소에서 통지해 준다고 해요.


신청기간은 수시로 영아 출생 후 만 2년이 되는 날의 전 날까지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일을 기준으로 지원이 된다고 하니 조금이라도 더 빨리 신청하는게 이익이예요.


제출서류는 방문 전 관할 시, 군, 구 보건소 또는 읍, 면, 동 주민센터에 먼저 문의해 보시는게 좋은데, 기본 서류로는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신청서, 영아 부모의 건강보험증 사본 및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용 방법은?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아 정부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한 유통점에서 바우처로 구매가능한 기저귀 또는 조제분유를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저귀 바우처 사용처는?

[BC카드]

온라인 - 우체국 쇼핑몰, G마켓, 옥션

오프라인 - 바우처 결제가 가능한 나들가게, 이마트(트레이더스 및 신세계 백화점 입점점)




나들가게는 동네 작은 슈퍼예요. 입구에 '나들가게' 라고 적혀 있는 곳에서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지만, 구매가 가능한 나들가게는 따로 있다고 해요.



나들가게 홈페이지에 가시면 기저귀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는 나들가게를 검색해 볼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롯데카드]

온라인 - 올마이 쇼핑몰

오프라인 - 바우처 결제가 가능한 롯데마트


[삼성카드]

온라인 - 삼성카드 쇼핑

오프라인 - 이마트(트레이더스 및 신세계 백화점 입점점)


기저귀 바우처를 사용하기 위해선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으셔야 하는데요.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용카드 중에 선택해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전용카드는 계좌개설이 어려운 경우에 한해 예외적으로 발급 된다고 하니 자세한 사항은 카드 발급사에 문의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