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바비 미지급 신고 이렇게 하자!



지금처럼 너무 더운 여름날 하루도 빠지지 않고 열심히 일했는데 돈을 받지 못했다면 알바비 미지급 신고 를 해야 할 텐데요 그렇다면 알바비 미지급 신고 는 어떻게 해야할까?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요즘 나쁜 사장님들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아르바이트는 보통 시급의 형태로 계산되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는 않아도 꽤 자주 미지급되는 것 같아요. 최저임금을 주거나 최저임금을 약간 상회할 정도로 낮은 임금 수준에서도 제때 임금을 받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임금을 받지 못해 사장에게 말하고 싶은데 막상 얼굴을 보면 쉽게 얘기가 나오지 않고, 이렇게 얘기했다가 더 밉보여 못받지 않을까란 생각에 포기하기도 합니다.




얼굴을 대면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이제 더는 고민하지 마시고 열심히 일했는데 돈을 받지 못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고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이렇게 검색창에 고용노동부를 검색해보세요. 또는 www.moel.go.kr 주소를 치셔서 직접 접속하셔도 됩니다.



2. 상단 메뉴에서 마우스를 민원 위로 가져가 '민원마당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가면 민원, 국민참여, 뉴스, 정보공개, 정책자료, 기관소개 등 상위 메뉴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메뉴중 '민원'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민원마당 바로가기'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인터넷 서비스 신청의 첫 번째 단계로 '알바비 미지금 신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자주 신청하는 민원을 보면 '임금체불 진정'이라는 메뉴가 나오는데 이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 메뉴를 통해 알바비 미지급 신청을 해서 그런지 자주 신청하는 민원 목록 제일 처음 나와 있습니다.




 4. 민원을 신청할 때는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알바비 미지급 신고는 비회원으로서 인터넷 민원신청도 가능하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파란색 표시줄에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내 커뮤니티 지원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맨 위에 있는 민원 신청란에 있는 '서식민원'을 클릭합니다. 



5. 그다음에 맨 위에 '임금체불 진성서'라는 항목이 나오는데요.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위의 검색창에 '임금체불 진성서'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서식 파일 하단에 있는 문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문서 파일이 다운로드되는데, 방문, 우편, 팩스로 미납 신고 접수 등에 이용되므로 참고하십시오. 페이지 오른쪽 끝에 있는 응용 프로그램 단추를 클릭하십시오. 


'임금체불 진정서' 오른쪽의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양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등록인 정보는 아르바이트비 미납 신고 당사자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 번호, e-메일을 기입하면 된다.




피진정인 부분에는 알바비를 지급하지 않는 업장의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름, 연락처, 회사 이름, 회사 주소, 회사 전화 번호, 직원 수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입사할 때, 퇴사할 때, 그리고 받지 못한 돈이 얼마인지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관할관서를 찾는 부분이 나옵니다. 관할 지역을 지정하고 추가할 파일을 첨부하십시오. 알바를 시작할 때 계약서를 첨부해도 됩니다.



알바비 미지급 신고서를 작성하면 고용노동부 근무감독관이 조사를 통해 미지급 사실을 확인할 겁니다. 체납액을 확정해 사업주로부터 체납금을 받는 방법과 민사소송을 통해 이를 받아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고용노동부 차원에서 고용주로부터 직접 지급받는 방법이 빠르기도 하고 좋습니다. 특별히 앙심을 품지 않는 한, 이 단계에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비 미지급 신고 신청 및 접수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고민민과 걱정이 많겠지만 부디 모두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