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톨게이트 미납 해결해 보아요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만나게 되는 톨게이트 오늘은 톨게이트 미납 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이럴땐 톨게이트 미납 요금 어떻게 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제 곧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고속도로를 통해 고향에 내려가시기도 하고 올라오시기도 하는 민족대이동의 시간이 왔습니다.


그런데 신나게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는데 하이패스 단말기가 꺼져있었다면? 하이패스 카드의 잔액이 부족하다면? 차로를 잘못 진입했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 당황하여 잘못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들이 많습니다. 톨게이트 요금으로 인한 다양한 상황에 맞는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하이패스가 없다??!

하이패스 단말기 전원이 꺼져있었거나 하이패스가 없는 상황에서 하이패스 차로로 진입한 경우에는 당황하여 갑자기 차선을 변경하거나 급 브레이크를 밟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무리해서 차선변경을 하거나 갑자기 멈춰서게 되면 큰사고에 노출될 위험이 있으니 우선은 그냥 통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단으로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게 되면 경고음이 울리게 되는데 이 소리에 놀라 돌발행동을 하시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경고음이 울려도 당황하지 마시고 그냥 지나친 후에 고속도로 출구 톨게이트의 일반 요금 차로로 진입하시면 됩니다. 


그런후 요금소 직원에게 상황을 설명한 후 하이패스 카드로 결제를 하거나 카드나 현금을 이용해 고속도로 요금을 결제하시면 됩니다.



하이패스 잔액 부족일 때!

하이패스는 선불식 카드와 후불식 카드가 있는데요. 일정 금액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선불식 카드를 사용하시는데 카드의 잔액이 부족하거나 단말기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의 상황이라면 톨게이트의 영업소 사무실을 방문하시거나 콜센터에 전화해 통행료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단, 고속도로 진입 정보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엔 최장거리 요금을 낼 수도 있다고 하니 미리 잔액확인과 단말기 고장여부를 체크하시면 좋습니다.




통행권을 사용한 경우!

일반차로로 진입해 통행권을 뽑았는데 깜빡하고 실수로 하이패스 차로로 나온 경우엔 고속도로 출구의 영업소에 통행권을 반납하면 이용 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일 영업소를 방문하지 않고 지나쳤다면 한국도로공사 구간에 있는 영업소에 방문하시거나 우편으로 통행권을 제출하셔도 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통행권의 숫자나 글씨가 정확히 보일 경우엔 팩스나 이메일을 통해 납부할 수도 있다고 하니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실수로 통행권을 뽑지 못하고 지나쳤거나 통행권을 발급했는데 분실한 경우에도 고속도로 출구의 톨게이트 영업소 사무실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유료도로 운행사실 확인서'를 작성하시고 요금을 납부하시면 되는데, 이 확인서는 1년에 한번만 작성할 수 있다고 하니 다음에도 같은 실수를 하시면 안되겠죠?




본인이 미납한 고속도로 톨게이트 요금은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미납통행료 조회와 납부, 하이패스 카드 사용내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납요금 확인 방법은 홈페이지 외에도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모바일 앱 등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다고 하니 편리한 방법으로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자신의 미납 내역을 확인했다면 신용카드, 계좌이체, 후불하이패스 카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금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고지서를 받으신 경우엔 고지서에 나와있는 가상계좌를 이용하거나 QR코드를 이용해 편의점에서 납부를 하실 수도 있고, 통행료서비스 앱을 이용해 납부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요금 미납 차량이 해마다 많아지고 있어 요금 미납 20회 이상이면 통행료의 10배를 부과하고, 지역본부별 체납징수팀을 운영해 20만원 이상 미납인 차량 운전자에 대해 예금 또는 차량을 압류한다고 합니다.


거기에 검찰은 최근 하이패스 무단 통과에 대한 형사처벌을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반복적으로 하이패스를 무단통과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물어야 할 수도 있고 상습체납 차량에 대해서는 형사고발을 강화하고 있다고 하니 고속도록 요금 미납이 없는지 미리 체크하셔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