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아연 부작용 어떤게 있을까

많이변한놈 2019. 9. 5. 15:58

아연 부작용 어떤게 있을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아연 효능 과 아연 부작용 알아보도록 할게요 특히 아연 부작용 해결 방법은 뭔지 함께 알아봐요


아연은 세포 성장과 생식 기능 발달 그리고 면역 등 체내의 여러 가지 작용에 필수로 있어야 할 성분이라고 합니다. 거기에 인슐린 작용과 성장 호르몬, 성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프로락틴 등의 호르몬 활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체계에 필수인 아연은 식이요법이나 보충제 섭취가 충분하지 않을 때 결핍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아연 결핍은 특히 어린 아이의 성장 장애 및 감염 위험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촉진하고 상처를 치료하는 아연은 임신과 수유중인 여성에게도 꼭 필요한 성분이라고 하니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연 효과 하나! 유럽의 저널지 European Journal of ommunology 에 따르면 우리 인체는 T 세포의 활성화를 위해 아연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T 세포는 우리 체내의 면역 반응을 조절해 주고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공격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해요.


또 미국 임상 영양 학회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연은 다양한 병원균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연 효과 둘! 어린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영유아와 어린이의 경우 빠른 성장으로 인해 아연 필요량이 크기 때문에 자칫하면 아연 결핍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아연이 부족할 경우 만성 혹은 급성 설사를 유발 한다고 해요. 설사가 계속 되면 아연이 몸 밖으로 계속 빠져나가게 되면서 아연이 부족할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어린 아이일 수록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합니다. 


아연 결핍은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잦은 호흡기 감염을 가져올 수 있으며 심하면 천명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임산부가 아연이 부족할 경우 기형아, 저체중아 등을 출산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아연을 꼭 챙겨드셔야 합니다.



아연 효과 셋! 아연은 당뇨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 분비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여러 연구에 따르면 아연이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인슐린에 대한 신체의 민감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당뇨병 환자가 아연 보충제를 섭취한 경우 단기적, 장기적으로 혈당 조절이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연 효과 넷! 아연은 피부 크림에도 자주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피부 보전 및 구조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상처 치료에 사용하면 상피화를 촉진하고 염증 및 박테리아 성장 감소에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여드름과 피부 트러블을 치료하는데도 아연이 활용되고 있다고 해요. 여드름이 심한 경우에 증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황산 아연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아연은 보충제로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아연 보충제는 저렴하면서도 효과 좋고 부작용이 적다고 해서 다른 치료법 대신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연 효과 다섯! 남성의 정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연이 많이 함유된 식품 중 대표적인 것이 굴인데요. 굴은 예로부터 카사노바가 즐겨 먹었다고 알려질 만큼 정력 식품의 으뜸이죠. 아연은 남성 호르몬의 생성에 관여해 정자의 수과 질을 유지하는데 필수인 미네랄 성분이라고 해요.




또 남성 전립선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하니 중년 남성의 아연 섭취는 꼭 필요하다고 해요. 카레도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하니 많이 챙겨드시면 좋을 것 같네요.



아연 효과 여섯! 그 외에도 아연은 심장 건강과 눈 건강, 기억력, 감기 증상 완화 등 다양한 효능들이 있다고 해요.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수축기 혈압에도 영향을 주며 황반 변성 진행을 더디게 만들어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감기 증상의 시간을 단축 시키기도 하고 증상의 심각도 또한 낮춰주기에 아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아연 섭취량과 부작용

특히 성장기에 있는 어린 아이들에게 아연은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1 ~ 8세 까지의 어린이는 하루 3 ~ 5 mg , 9 ~ 13 세 아이는 하루 8mg, 14세 이후 성인은 10 ~ 13 mg 의 아연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아연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철이나 구리 결핍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우리 몸의 필수 미네랄인 구리와 철분의 장내 흡수를 방해해 혈액과 혈관의 부진, 빈혈, 면역력 저하, 골다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너무 많은 섭취는 조심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아연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선 하루 섭취량 성인 남자는 40 ~ 45mg, 성인 여성은 30 ~ 35mg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루 50mg 이상의 아연을 섭취하게 될 경우 급성 아연 중독이 올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급성 아연 중독이 올 경우 구토, 현기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아연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견과류와 씨앗, 현미, 보리쌀, 닭고기, 돼지고기 등심, 쇠고기 안심, 쇠간, 달걀 노른자, 굴, 바다가재, 꽃게 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