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은행 금통장 한번 만들어 볼까  



요즘은 금에 투자하는 통장도 있다고 해요 오늘은 국민은행 금통장 알아보도록 할게요 국민은행 금통장 만드는 방법과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금, 적금 등 통장을 만들어도 금리는 갈수록 떨어지고 있죠. 거기에 일본은 경제보복을 한다고 하루도 조용할 날 없고, 북한은 하루가 멀다하고 미사일을 쏴대고, 중국은 미국과 무역전쟁을 하면서 달러값만 올려 놓고 뭐하나 제대로 돌아가는게 없는 것 같은 요즘입니다.



그렇다고 아무것도 안하고 있자니 불안하고 어딘가에 투자를 하고 싶어도 주식이나 펀드에 대해서 하나도 모른다면? 그때는 금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8월 중순쯤 금가격 최고치를 찍고 현재는 조금씩 가격이 내려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저도 얼마전 집에 굴러다니는 오래된 반지 등을 정리하니 수익이 꽤 쏠쏠하더라구요.




금에 투자하는 방법으로는 실물 금을 사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막상 사고 나면 보관 방법이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거 같아요. 저도 아이 돌반지가 집에 있기는 한데 그냥 가끔 불안한 생각이 들때가 있거든요.


금펀드도 있다고는 하는데 펀드 자체를 아예 모르는 분들은 섣불리 시작하기에 어렵게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구요.


그럴때 쉽게 금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금통장이 있습니다.



그 중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국민은행 금통장 개설 방법과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금통장이란 금을 실제로 보유할 수 있는게 아니라 금시세에 따라 투자를 하는 식으로 통장에 적립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중 국민은행의 금통장 KB골드투자통장은 가입대상에 제한이 없고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며, 금 실물 인수 없이 자유롭게 금에 투자를 할 수 있는 금융투자상품 입니다.



가입대상에 제한은 없지만 비거주자는 인터넷뱅킹으로는 신규 개설이 불가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금통장 개설 방법으로는 국민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시거나 인터넷뱅킹, KB스타뱅킹을 통해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단, 해지는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해요.


금통장은 0.01 그램 단위로 거래를 하실 수 있고, 원화로 거래가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 하나는 원 달러 환율에 따라 투자를 하셔야 한다는 거예요. 금 시세는 달러로 거래가 된다고 해요. 그래서 환율이 올라가게 되면 금값도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금통장 거래시 또 하나 유의하셔야 할 점이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점이예요.


거래시점의 금가격 및 환율을 적용하여 금 1그램당 원화 가격으로 환산한 기준가격을 산출하고, 1그램당 기준가격의 1%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가감하여 매입/매도 가격을 결정합니다.



금통장은 우리가 은행에서 개설하는 예금, 적금 통장과 다르게 이자가 생기는 상품이 아닙니다. 거래의 방법으로 통장을 개설하는 것으로 금 시세에 따라 매매차익의 수익을 얻는 상품이란 거 꼭 알아두세요.



그리고 금통장에 투자를 하시면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을 내셔야 한다는 것 또한 유의하셔야 할 점입니다.




매매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으로 15.4% 의 원천징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단, 관련 세법에 의해 다른 세율을 적용 받는 경우(비거주자 등)에는 당해 법에서 정하는 세율을, 관련 세법의 변경으로 인해 세율이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된 세율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0.01 그램 단위로 거래할 수 있고 언제 어느때나 입출금이 가능하단 점 또한 좋을 수 있지만 수수료나 세금이 발생하는 부분도 있으니 충분히 알아보신 후 금통장을 만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영업점 창구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상품 투자 설명서를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