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드 CVC번호 CVV CID 와 뭐가 다를까요



카드 cvc번호는 어디에 쓰이고 어디에 위치해 있을까요 주로 온라인상 거래에 사용되는 카드 cvc번호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드 cvc번호는 현재 사용되어지는 모든 카드에 사용되고 있는 보안코드입니다. 체크카드, 선불카드,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 모든 카드에 있는 것으로 다른 말로는 시큐리티 코드번호라고도 불립니다.


그렇다면 CVC, CVV, CID는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요?




결론적으로 카드 CVC번호, CVV, CID 는 다 같은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저, 카드사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른 것 뿐입니다.


마스타카드는 CVC라 칭하고, 비자카드는 CVV,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는 CID라 부르고 있습니다.


CVC - Card Validation Code

CVV - Card Verification Value

CID - Confidential Identifier Number




그렇다면 카드 cvc번호는 어디에 쓰이는 걸까요?



주로 온라인상의 거래에 사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온라인 결제를 하게 될 때,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cvc번호를 알아야 하는데 이 세가지 정보를 통해 우리는 온라인 결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온라인 결제나 은행 인터넷뱅킹 이용시 CVC번호를 일정 횟수 잘못 입력하면 은행 및 카드 발급기관에 직접 방문해 잠금보안을 풀어야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럼 카드 cvc번호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보통 카드 앞면에는 카드 번호와 유효년도를 확인할 수 있고, 카드 뒷면에서 CVC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 뒷면 서명란에 보이는 7자리 숫자중 뒤 3자리가 CVV, CVC번호입니다. 


아멕스 카드의 CID는 4자리 숫자로 다른 카드와 달리 카드 앞면에서 CID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효성 검사 코드로도 불리는 CVC 카드 번호는 각 카드사마다 생성 방법이 다 다르다고 합니다. 온라인상 결제 과정에서 비밀번호와 같은 수준의 보안성을 가진 CVC번호는 외부 유출이 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코드입니다.


만약 카드분실이 걱정된다면 카드 뒷면의 CVC 번호를 외워두고, 카드에 있는 CVC 번호를 지워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