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하고 취업성공금 받자



2019년 새롭게 시행되는 정부 정책중 하나인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




2019년 정부가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을 위해 취업 준비 비용을 지원하는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월 50만원씩 최장 6개월간 지급하는 것으로 현재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적게나마 힘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올 한해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위해 책정된 예산은 1천 582억원으로 약 8만명에게 혜택이 돌아갈 예정입니다.



청년이 취업 준비를 할 동안 적당한 지원을 받지 못하면 적성과 전공에 맞는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저임금 일자리를 전전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자기 주도적인 구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취업 준비 비용을 정부가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2019년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스스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 간 지원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취업을 준비하는 만 18세 ~34세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여야 하고, 현재 미취업 상태여야 합니다. 단, 아르바이트 등을 하고 있을시 주 근로시간이 20시간 이하인 경우는 미취업으로 간주되어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학생이나 휴학생은 신청 자격이 없습니다. 생애 1회 지원으로 중복 참여는 제한됩니다.




고등학교 검정고시도 인정되며, 검정고시 합격일이 졸업일로 간주됩니다. 졸업예정, 졸업유예, 수료 등은 졸업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병역기간은 졸업, 중퇴 후 기간 산정에서 제외됩니다. 


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인 가구에 속한 청년이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기준중위소득은 4인가구 기준 월 553만 6천 243원입니다.


하지만, 신청 자격이 있다고 다 지원 대상이 되지는 않습니다. 2년 이내의 졸업, 중퇴자 중에서도 졸업, 중퇴한 시기가 오래됐고 다른 정부 지원 사업에 참가한 경험이 적은 사람 위주로 선별해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웹, 모바일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며, 2019년 3월 25일부터 상시 접수 할 수 있습니다.



구직활동 계획서와 졸업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등의 서류가 필요한데, 신청시 필요 서류 등은 추후 온라인 청년센터를 통해 상세히 안내될 예정이니 잊지 말고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웹과 모바일을 통해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하셨다면 신청서 제출일을 기준으로 참여자격 판단 시점으로 보고, 참여 도중 취업 또는 창업을 한 경우 구직활동 지원금은 중단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수급 도중에 취업 또는 창업하여 6개월 전액 수령을 받지 못한 경우에 한해, 취업 후 3개월 근속했을 시 '취업성공금' 50만원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취업에 성공해서 취업성공금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하게 되면 고용센터에 방문하거나 오프라인 예비교육에 참석해야 합니다. 지원금 목적, 카드 사용방법, 구직활동 보고서 작성요령, 고용센터 프로그램등을 안내받게 됩니다.


이 예비교육은 필수로 참여해야 하며, 불출석 시 탈락 처리가 되니 꼭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방법


신한, 하나은행 중 하나를 선정하여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예비교육 신청 시 카드와 카드 발급방법을 선택하면, 예비교육 후에 발급 받게 됩니다. 단, 카드사는 추후 변경 할 수 없으니 처음부터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가 되면 월 50만원에 해당하는 포인트가 충전된 클린카드를 지급받게 됩니다. 매월 1일 포인트가 지급되며, 현금 인출은 되지 않습니다. 30만원 이상의 일시불 사용도 제한되며, 유흥 도박 등 사행성 업종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단, 매월 20일까지 구직활동 여부, 지원금 사용 특이사항 등을 기재한 구직활동 보고서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구직활동은 취업 관련 그룹 스터디, 어학 학원 수강등 다양한 범위를 통해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하시고, 이 글을 읽는 분들 꼭!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