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Konata's Mobile Life
 Series Number.1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2

 Series Number.2

 Konata's Mobile Life lll

 Series Number.3

 Since 2008~2009  2009~2012  2012~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금까지처럼 최고의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원조 모바일 전문 블로그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블로그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전하였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전 'Konata's Mobile Life' 모바일 전문 블로그 오픈, 리뷰에 100점 만점의 점수표를 적용,

2009년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옮기고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로 이름을 변경하여 IT 부문 '티스토리 BEST BLOGGER'에 선정되었고

2012년 세번째 블로그로 이름을 다시 'Konata's Mobile Life lll'로 변경,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모바일 생활 팀블로그의 팀원 이지군님과 함께 스마트폰 10종 디스플레이 비교 측정을 했습니다.
요즘 레티나 디스플레이, 노바 디스플레이, 슈퍼아몰레드플러스등 고화질 디스플레이 경쟁이 심한데 소비자들은 제조사들의 광고 마케팅만 보고 있지 소비자는 실제로 어떤 디스플레이가 어떻게 좋은지 모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모바일 생활에서 제가 쓰고있는 스마트폰 10종으로 어떤 디스플레이가 어떤지에 대해서 측정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재밌게 보시기전에 한번 눌러주세요
▼추천

   옵티머스Q  아이폰3GS  아이폰4  모토로이  모토쿼티
 초기출고가  90만원  81만원  81만원  90만원  73만원
 디스플레이  VA LCD  TN LCD  IPS LCD  LCD  LCD
 인치/해상도/PPI  3.5" 800x480/266PPI  3.5" 480x320/165PPI  3.5" 960x640/330PPI  3.7" 854x480/265PPI  3.7" 854x480/265PPI
 특징  HD LCD    레티나 디스플레이    

   베가S  옵티머스 빅  갤럭시S2  갤럭시S 호핀  SPH-M8400
 초기출고가  93만원  85만원  85만원  95만원  95만원
 디스플레이  LCD  IPS LCD  AM OLED  AM OLED  AM OLED
 인치/해상도/PPI  4.0" 800x480/233PPI  4.3" 800x480/217PPI  4.27" 800x480/217PPI  4.0 800x480/233PPI  3.7 800x480/252PPI
 특징    NOVA 디스플레이  S-AM OLED+  S-AM OLED 펜타일  펜타일 배열



이번 측정은 영상쪽을 전공하고 계신 저희 팀원 이지군님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모든 기기의 밝기는 최대로 설정했습니다.



옵티머스Q, 아이폰4, 아이폰3GS, 모토로이, 모토쿼티
베가S, 옵티머스 빅, 갤럭시S2, 갤럭시S 호핀, 숌사능

모바일 생활의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원본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완전한 블랙과 화이트 이미지입니다.

옵Q: 회색부분이 약간 푸른색 파란색을 띄었습니다.
아이폰4: 회색부터 검은색까지 완벽했습니다. 특히 검은색까지 가는 회색부분이 완벽하게 100% 블랙+화이트 색을 표현하여 아무런 색이 섞이지 않은 화이트에서 블랙으로의 이동을 보여줬습니다. 블랙의 경우 백라이트 색이 거의 보이지 않는(튀지 않는) 완벽한 블랙 색상을 표현했습니다.
아이폰3GS: 검은색을 표현하지 못하고 푸른 백라이트 때문에 파랑색으로 푸르게 검은색 부분을 표현했습니다.
모토로이: 검은 색표현 자체는 괜찮았지만 검은색 상단 부분에서 회색과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고 완전 100%검정으로 몇단계를 없에 버렸습니다.
모토쿼티: 사진에선 녹색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그렇게 녹색은 아니었습니다. 모토로이와 마찬가지로 어느정도 윗쪽은 회색 그라데이션을 표현하지 못하고 완전히 검은색으로 회색의 일부 부분을 표현하지 못했습니다.
베가S: 검은색 표현은 괜찮은데 문제는 흰색부터 검은색으로 가는 모든 구간에서 RGB모든 색이 층층이 계단 현상을 심하게 보였습니다.
옵빅: 블랙 화이트 색을 잘 표현했습니다. 단 백아리트 때문인지 정도가 다른 흰색을 다 똑같은 흰색으로 표현해 밝기의 구분성이 약간 떨어집니다.
갨투: 아이폰4와 마찬가지로 블랙과 화이트 색상을 정확히 표현했습니다.
갨호핀: 두색 다 잘 표현했습니다.
숌니아: 두색 다 잘 표현했습니다.

살짝 옆에서 찍어보니 백라이트의 색과 색표현이 얼마나 다른지 잘 보여줍니다.
시야각에 따라서 정면과 다르게 흰색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검정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의 차이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검정과 화이트를 정상으료 표시하는 것은 아이폰4와 AM OLED를 사용한 갤럭시S2, 갤호핀, 쇼옴니아폰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LCD폰 옵큐는 푸른색, 아이폰3GS는 파란색, 모토로이는 주황색, 모토쿼티는 녹색, 옵빅은 노랑색으로 블랙과 화이트 표현을 정확하게 못한다는 것을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베가S는 계단 현상이 매우 심각했는데 보기 싫을 정도로 계단이 뚜렷하게 보여 안좋은 그라데이션을 보여줬습니다.
아이폰3GS, 모토로이, 모토쿼티, 옵빅도 약간의 계단 현상이 보입니다. 옵빅은 살짝 심한편


그리고 또 한가지 주목할만한 점은 모토로이와 모토쿼티는 흰색과 검은색 끝 부분의 색감은 정확했으나, 중간색에서 계단현상이 심할 뿐 아니라, 어두운 회색을 표현하지 못하고 80%정도 에서는 아예 검정으로 한번에 처리해버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윗부분도 계속 어두운 회색이 이어져야 함에도 그냥 검정으로 한번에 확 바껴버렸습니다.

/추가
모토쿼티와 모토로이는 뷰어에서 6.5만색만 지원하기 때문에 계단현상이 발생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베가S, 옵빅도 그렇고요.
모든 이미지는 안드로이드 기본 앨범 뷰어로 열었습니다.
자세한 것은 이쪽. http://gigglehd.com/zbxe/3975221 

/추가2
기본 갤러리로 열었을때는 계단 현상이 보였었음.

웹에서 여니 계단현상이 없어지거나 줄어듬.

베가S: 선 3색으로분리되서 저질이었는데 게단처럼 한칸한칸 층이 나눠졌던 것에서  1CM간격으로 층이 발생했지만 계단현상은 없어짐 상단의 검은 부분에서 확 검정으로 바뀜.
모토라이; 계단현상 없어짐 대신 완전 검정과 회산 윗부분의 차이가 확남
모쿼: 계단현상이 아예 없음. 검정과 회색의 차이가 확나긴함
옵빅: 계단현상 약간 있지만 거의 없오짐 층층으로 계단이 살짝 보임

안드로이드 기본뷰어에서 6.5만컬러밖에 지원을 안해서 계단현상이 심하게 보였던 것이었습니다.
웹에서 여니 계단현상이 없어지거나 줄어들었습니다. 



옵티머스Q, 아이폰4, 아이폰3GS, 모토로이, 모토쿼티
베가S, 옵티머스 빅, 갤럭시S2, 갤럭시S 호핀, 홍길동

레드R, 옐로우Y, 그린G, 시안C(하늘색), 블루B, 마젠타M(자주색) 그리고 Black & White 톤 이미지를 띄웠습니다.
위 이미지와 결과물의 색상은 눈에 보이는 것, 사진, 실제 이미지는 색감이나 콘트라스트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색상 표현력에 대해서는 계측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우리가 흔히 보는 LCD 모니터(9500K 설정)을 기준으로 눈에 보이는 느낌으로 평가했습니다.

옵큐: 튀는 색 없이 모든 색상이 맞게 구현되었습니다.
아이폰4: 전체적으로 색상들이 밝게 표현되어서 흐립니다.
아이폰3GS: 전 반적으로 아이폰4와 같은 색감에서 더 물이 빠져서 안좋음. 
모토로이: (사진에서는 표현이 잘 안 되었으나 실제로 볼 때) 시안색이 물이 빠짐. 색 표현은 적당한 편. 
모토쿼티: 색상 표현 완벽. 거의 표준 색상에 가까운 느낌. 각각 색마다 깊이감이 있다.
베가S: 색감은 좋지만 백라이트가 혼자 너무 밝음. 빨강이 다홍색 느낌이 나게함. 전체적으로 밝기가 아주 밝음. 
옵빅: 마젠타가 칙칙함. Cyan이 너무 밝음. 전체적으로 색밸런스가 약간씩 틀어짐. 
갨투: 마젠타, 블루 색상이 정확함. 시안, 그린은 형광빛으로 진하게 표현됨. 옐로우, 레드는 채도가 오버되서 눈에 튐.
갤호핀:시안이 S2에 비해 더 파람. 블랙-화이트에 청록색 색감안띄어서 정상. 나머지 색은 S2와 똑같은 색감으로 표현.
쇼옴니아:갤럭시S2와 색상표현 동일. 단 흰색 표현은 정상

LCD제품들은 천차만별의 색상표현을 보여줬지만, AM OLED제품인 갤럭시S2, 갤호핀, 홍길동폰 세폰은 색감 표현이 다 거의 똑같았습니다.


휴대폰 디스플레이들의 측정 기준은 LCD모니터로 잡았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색을 자주 접하는 것은 LCD모니터입니다. 종이에 인쇄된 색, 실제 표준 R,G,B,C,M,K,B 색, 모니터의 색, 휴대폰의 색등이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완벽하게 일치할 수 없기 때문에 LCD모니터를 표준 색으로 잡았음을 알려드립니다.
정확한 색을 계측할 수 있는 장비가 없다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R,Y,G,C,B,M,K,W 원본 이미지입니다.


옵티머스Q, 아이폰4, 아이폰3GS, 모토로이, 모토쿼티
베가S, 옵티머스 빅, 갤럭시S2, 갤럭시S 호핀, T*숌니아2AMOLED

색상표를 넣어서 측정했습니다.(옵큐는 세로가 긴 이미지를 뷰어에서 아예 잘려버려서 -_-;; 옆부분이 안보였습니다)

옵큐:색감을 전체적으로 진하게 표현. 컨트라스트가 높아서 볼때 눈에 좋은 색감으로 보입니다. 모두 정상색으로 표현합니다.
아이폰4:전반적으로 다 정상으로 표현. 중간에 밝은 색상 줄만 살짝 물이 빠짐.
아이폰3GS:백라이트 때문에 전반적으로 다 물이 빠짐. 백라이트가 저질이라 검은색에서 흰불빛이 남.
모토로이:다 정상 색을 표현. 다 좋음. 하지만 화이트에서 블랙 올라가는 상단부분에서 회색을 표현하지 못하고 블랙으로 다 표현함.
모토쿼티:전체적으로 다 표준색. 컨트라스트 정상. 어두운 곳과 밝은 곳의 차이가 잘보임. 중간 줄의 오른쪽은 다 흰색으로 표현.
베가S:색감 다 정상. 중간줄의 흰 옅은 부분도 잘 구분해서 잘표현함. 나머지 색감 다 좋음. 컨트라스트가 살짝 높음.
옵빅:아이폰4의 좋은 색감과 전체적으로 비슷하지만 원색 계열은 형광색으로, 어두운 부분은 더 진하게 표현. 백라이트가 밝아서 색들에 산짝 흰색이 섞임. 색감은 전체적으로 좋지만 남색과 보라색 사이만 색이 뭉개짐.
갨투:컨트라스트가 높아서 모든색 구분이 명확. 원색(둘째줄)에 형광색이 섞여서 채도가 높음. 빨강 두번째 줄 분홍색 계열이 유독 튐. 전반적으로 색이 진해보여서 좋아보인다. 첫 측정에서의 흰색에 돌았던 청록색은 전혀 안돔. 
갤호핀:갨투와 똑같음.
홍길동:어두운 부분이 살짝 더 어두움 이외 갤럭시S2와 똑같음.

AM OLED 디스플레이는 정삭색감인 아이폰4와 모토쿼티에 비해서 컨트라스트가 높고 색재현율이 높아서 전반적으로 다 진해보이기 때문에 눈으로 보기에 진해서 좋아보이는 것이지 정상 색감은 아닙니다. 정확히는 정상 색이 아니라 진하고 컨트라스트가 높은 비정상적인 형광색 색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딱 비정상 색감이라고 하기는 그런것이 AM OLED 디스플레이의 색재현율이 100%를 초과하기 때문의 특징으로 색감이 LCD하고 약간 달라보이는 것입니다. 즉, 사람이 표준으로 느끼는 모니터의 표준 색상은 아이폰4와 모토쿼티 LCD이며 AM OLED는 표준 색감과 거리가 있습니다.

아이폰4의 경우 정상색인 디스플레도 있고 누런빛이 도는 디스플레이도 있고,
갤럭시S의 경우 정상색인 디스플레이도 있고 푸른빛이도는 디스플레이도 있을 정도로 같은 제품 안에서도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사람이 보는 것과 기기로 보는것 실제로 보는 것과 사진으로 보는 것은 약간씩 다르게 보일 수 있으며 느끼는 것이 다를 수 있습니다.


기준으로 제 메인 LCD 모니터를 사용했습니다.
실제 100% 정확한 표준을 보려면 '표준 모니터'로 보면됩니다.


원본 색상표입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추천


스마트폰 10종디스플레이 비교 측정 리뷰입니다.
 [1]LCD vs AMOLED 갤럭시S2, 아이폰4, 옵티머스 빅, 베가S등 스마트폰 10종 디스플레이 색감 측정 후기
 [2]갤럭시S2, 아이폰4, 옵티머스빅, 베가S, 갤럭시S 호핀등 스마트폰 10종 디스플레이 이미지 색감 비교
 [3]갤럭시S2, 아이폰4, 베가S, 옵티머스 빅, 모토쿼티 등 스마트폰 10종 시야각 측정 후기
 [4]갤럭시S2, 베가S, 옵티머스 빅, 아이폰4등 스마트폰 10종 웹서핑 속도 비교

<추신>
위에 적은 계단현상 문제는 안드로이드 갤러리가 65K만 지원하여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트루컬러인 어플리케이션으로 확인 후에 수정할 예정이니 양해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Konata's Mobile Life
 Series Number.1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2

 Series Number.2

 Konata's Mobile Life lll

 Series Number.3

 Since 2008~2009  2009~2012  2012~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티스토리에서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금까지처럼 최고의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원조 모바일 전문 블로그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블로그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전하였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전 'Konata's Mobile Life' 모바일 전문 블로그 오픈, 리뷰에 100점 만점의 점수표를 적용,

2009년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옮기고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로 이름을 변경하여 IT 부문 '티스토리 BEST BLOGGER'에 선정되었고

2012년 세번째 블로그로 이름을 다시 'Konata's Mobile Life lll'로 변경,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Posted by 코나타의마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옵큐는 세로가 긴 이미지를 뷰어에서 아예 잘려버려서 -_-;; 옆부분이 안보였습니다)
    이미지 안드로이드 갤러리로 연 건가요? 다른 이미지 뷰어 어플를 쓴다면 좀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쉽군요.

  3. 옵큐는 무려 제품간에 3번이나 LCD품질이 바뀐 기구한 운명의 폰입니다 ㅡㅡ;; 5만번대까지의 옵큐가 품질이 아주 최상이었다는군요. 샤프에서 고급형 제품으러 받아왔다나... 그러다가 8만대부터 수급불안정으로 한단계 낮은 샤프제품을 쓰다가 10만번 이후로는 엘쥐자체제작의 싸구려로 교체했다는군요...

  4. 촬영하시느라 수고 많으셨겠네요..... 그나저나 아이폰3GS는 좀 실망스러운 결과물이네요..... 뭐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기도 하구요.....

  5. 굿 비교.
    제조사 나불이는 필요없고 이런 객관적 리뷰가 정말 추천임.

  6. 모토로이와 모토쿼티의 액정 품질에도 차이가 좀 많이 나네요; 참고해야겠습니다.

  7. 퍼플러스 2011.06.22 21:27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출고가 표시 저거 아이폰 삼쥐와, 뽀는
    16GB 기준아닌가여?

  8. 잘보고갑니다~ 2011.06.28 11:5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잘보고가요! 나중에 스마트폰 살때 많은 참고가 될 거같네요ㅎ
    근데 동영상을 중심으로 스마트폰을 고른다면 어떤게 제일 좋나요?
    레티나는 텍스트보기 좋고 슈퍼 클리어 아몰레드가 좀 더 동영상보기엔 좋다는데 잘 몰라서ㅠㅠ
    스마트폰 보단 갤플과 아이팟4세대 중에 고민하고 있거든요ㅎ

    • 둘 다 좋긴한데 동영상은 역시 와이드 비율인데다가 화면도 더 큰 갨투가 더 좋을 것 같네요.
      갤플하고 아이팟4중에 고민하신다면 우선 자신이 어떤 목적과 어떤 필요성에 의해 제품을 고민하나를 생각해보세요.
      다양한 어플을 사용하실꺼면 아이팟이 좋고
      큰화면과 안드로이드의 이것저것 세팅을 원하면 갤플도 괜찮긴한데 이건 아이팟 해킹하면 이것저것 세팅 다 되는거기도하고 저로써는 갤플보단 아이팟 강추해드리고 싶네요. 아이팟이 더 속도도 빠르고 부드럽고 최적화 좋고 배터리 오래가고 (갤플은 탈착 거의 불가<) 여분배터리 팔지도 않고 거치대도 안팔고 배터리 처음에 1개 주고; 배터리 옥션같은곳에서 판다더라고요. 갤플의 좋은점은 아이튠즈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 빼곤 더 좋은걸 모르겠네요. 카메라 약간 더 좋은거라던가

      그런데 갤플하고 아이팟하고는 디스플레이 이것들하고 달라요.

  9. 그냥 사견입니다.

    일단, 정상 색감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싶습니다. 저자께서 가지고 계신 모니터에 나온 색을 기준으로 정상색감을 판단하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과연 그 모니터가 기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좀 고민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실제로 굉장히 고가인(색을 정확히 표현하기 때문에 고가인) 모니터가 존재합니다. 색과 관련된 전문직업인들이 찾는 모니터이지요. 그런 것들을 기준으로 해서 판단을 해야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표현력이 낮은 LCD를 기준으로 더 많은 표현이 가능한 OLED쪽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 같아서요. 좀 과장해서 이야기를 해보자면 3차원 형태의 물체를 2차원 형태의 물체를 기준으로 해서 판단하는 것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무튼, 객관적인 평가를 하기 위해서 노력하신 모습이 보여서 감탄했습니다. 대단하십니다.

  10. 어떻게해서 글들을 보게되었는데요..
    아는 사람한테 갤럭시플레이어70플러스 라고 선물해줄려고하는데.. lcd 좋은건가요?
    평소엔 그냥 구매를했는데 글을 읽어보니 신중해야겠더군요.
    갤럭시플레이 70플러스 기기 그저그런기종인가요? 답변좀 부탁드릴게요^^

  11. Knife Gate Valves, Gate Valve Manufacturers in India, Knife Gate Valve Suppliers and Exporters, Knife Gate Valves Manufacturer, Chennai, Mumbai, New Delhi, Bangalore, Hyderabad, Ahmedabad, Pune, Kolkatta, jalandhar – V-Tork Controls, Coimbatore, Tamil Nadu.

  12. 알파스캔 모니터로 비교했다는 게 좀 아쉬운 부분이지만 훌륭한 비교 잘 봤습니다.

    IPS 델 모니터로 했다면 보다 정확했을 것 같네요.

    정확한 색감은 델 모니터를 따라올 게 없지요.

  13. tiene todo el sentido de que una mujer de la generación de HM no use un tampón. Yo también recuerdo muy bien cómo una mujer de compra de los tampones se pensó una vez una prostituta para siquiera pensar en utilizar un dispositivo de controversia.

  14. Esto es causado principalmente debido a la pérdida de la inspiración o la creatividad. Bloque de los escritores son algo que cada experiencia de escritor profesional en el curso de su carrera profesional. Bloque de los escritores se asocia con los escritores de tiempo completo, polen es la razón del escritor hasta debido a la falta de motivación o de cualquier tipo de emoción en su trabajo escrito.

  15. Creemos que nada puede hacer que usted realmente se siente de esa manera sin tener su consentimiento. Sin embargo, es común que las personas dan a continuación las palabras del cinturón, pero al mismo tiempo tan largo a medida que los enfrentan en un primer momento, no vamos a ir haciendo lo mismo. No hay realmente un deseo de permanecer a cómo te sientes, incluso lo que realmente se está frente a una gran variedad de rivalidad.

  16. Creemos que nada puede hacer que usted realmente se siente de esa manera sin tener su consentimiento. Sin embargo, es común que las personas dan a continuación las palabras del cinturón, pero al mismo tiempo tan largo a medida que los enfrentan en un primer momento, no vamos a ir haciendo lo mismo. No hay realmente un deseo de permanecer a cómo te sientes, incluso lo que realmente se está frente a una gran variedad de rivalidad.

  17. Thousands of people looking to invest in real estate in the Edmonton regionhave put their trust in Ryan Philipenko to help them achieve their goals.

  18. If you are considering getting a custom written essay then hiring the right professional for this very important job is of the utmost importance.

  19. in most recent times many organizations have used mascots as a brand name. Mascots represent the spirit of a school, which is an enduring element for any school to keep the morale of the team high. A mascot is an emblem that gives recognition to anyone associated with the team.

  20. . "난 당신이 인생에서 진정한 관심과 호기심 생명이 있을 때, 그 수면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발견."는

  21. All the gods and goddesses recognized through the entire history of mythology played a dynamic role in the evolution of present urban myths people believe today. [url=http://www.kenzeus.com/]cronus father[/url] Interior Courtyard Garden area that opens in to the sky. [url=http://www.kenzeus.com/about-zeus-father-cronus]how does zeus overthrow his father[/url] Its fur was so soft, that EuropeÂ’s hands couldn't stop using it. Read more, http://www.kenzeu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