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강아지 토 색깔에 따른 대처방법은?



반려견을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경험해 보셨을 강아지 토 색깔에 대한 궁금증 저 또한 강아지를 키우는 입장으로 강아지 토 색깔이 너무 궁금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이 동물 병원을 방문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구토 증상이라고 합니다.


사람과 같이 강아지도 몸에 이상이 있을 경우 구토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만큼 흔한 증상이지만 반려견이 자주 구토를 하는 경우 토 색깔을 잘 관찰하셔서 그에 따른 적절한 처치를 하셔야 합니다.



구토 증상 외에도 구토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데요. 먹은 것을 그대로 뱉어내는 토출 증상이 있습니다. 이는 식도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거나, 급하게 사료를 먹을 때 나타납니다. 이럴 때는 강아지가 음식을 급하게 먹지 않도록 넓은 접시에 잘 펼쳐서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토 색깔노란색이라면?


위가 빈 상태의 공복 시간이 길어질 때 위액으로 인한 노란색 토색깔이 나타납니다. 거품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오래 방치하면 위염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밥을 오랜 시간 먹지 못했거나, 식사 간격이 긴 강아지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규칙적인 식사 시간과 횟수를 지켜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아기 사진입니다. 저희 강아지도 가끔 노란색 토를 하는데요. 밥을 줬는데도 안 먹고 있다가 노랗게 토를 하면 얼마나 속상한지. 피부병 때문에 다른 간식도 일체 먹지 못하고 사료만 먹고 있어서 한편으론 안쓰럽기도 하고 그러네요.




강아지 토 색깔초록색이라면?


담즙이 원인이 되는 구토로 소화기관에 이상이 생긴 경우가 많으니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토 색깔갈색이라면?


위나 소장, 대장에 출혈이 있을 경우 강아지 토 색깔이 갈색을 띈다고 하니 이때도 꼭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강아지 토 색깔붉은 색이라면?


분홍색이나 보다 더 진한 붉은 색일 경우엔 출혈이 생긴 경우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입안이나 식도, 내장기관, 코, 폐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보통 음식을 잘못 먹거나 이물질을 삼켜 구토를 하는 경우가 많고, 밥을 급하게 먹거나 멀미, 통증, 스트레스, 흥분 등 다양한 원인으로 구토를 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하얀색 거품을 뱉어내는 것은 가래, 캭캭 거리며 소리를 낼 때는 기침을 하는 것이니 구토 증상과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어쩌다 한번 이런 증상을 보이면 괜찮지만, 자주 구토 증상이 보인다면 하루라도 빨리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을 방문하시기 전에는 우리 아이가 언제부터 이런 증상을 보였는지, 횟수와 강아지 토 색깔도 잘 기억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설명하기가 애매한 경우라면 사진으로 찍어두는 것도 병원 진료시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