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Konata's Mobile Life
 Series Number.1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2

 Series Number.2

 Konata's Mobile Life lll

 Series Number.3

 Since 2008~2009  2009~2012  2012~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금까지처럼 최고의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원조 모바일 전문 블로그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블로그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전하였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전 'Konata's Mobile Life' 모바일 전문 블로그 오픈, 리뷰에 100점 만점의 점수표를 적용,

2009년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옮기고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로 이름을 변경하여 IT 부문 '티스토리 BEST BLOGGER'에 선정되었고

2012년 세번째 블로그로 이름을 다시 'Konata's Mobile Life lll'로 변경,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삼성 웨이브2. 웨이브2는 이전에 웨이브1과 바다 OS 1.0 버전으로 전작의 흥행(?)에 힘입어 바다 1.2와 몇가지 개선사항을 통하여 다시 제작된 기기입니다. 사실상, 웨이브2와 웨이브1에 하드웨어 스펙 차이는 큰 편이 아닙니다. 주변기기 연결능력정도가 좀 다른 정도라고 해야하나. 간단하게 말하자면 '옆그레이드'입니다. 아, 웨이브1은 국내에 출시가 되지 않았으니 제외하지요.

바다 OS는 삼성이 밀고있는 삼성만의 오픈소스 OS 프로젝트입니다. 오픈소스의 소스를 쓰지만 라이센스 규정은 다 준수합니다. 그런데 사실상은 클로즈드 소스로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삼성만 쓰니까요. 바다의 컨셉은 대충 '피쳐폰과 스마트폰의 결계를 오묘하게 노린 점'입니다. 오히려 이 '오묘하게 노린 점'이 역으로 보자면 아주 큰 단점으로 잡힐 수도 있는데, 이건 삼성이 해결해야할 과제겠지요. 저도 바다 OS 자체에는 기대가 살짝 걸리는 편입니다. 삼성이, 그 소프트웨어를 잘 챙기지 못하는 삼성이 자사 OS라니, 생각지도 못할 일이지요.

그렇게 유럽시장에만 선보인 웨이브 시리즈가 국내에도 정발이 됩니다. 여러가지 슼적화(-_-;)와 한국형 스마트폰의 필수품인 DMB까지 달아가며 출시가 되었습니다. 아, 만약에 T의 커스텀이 없었다면 나름 더 좋았을 기기라고 생각됩니다. 아시다시피 웨이브2는 피쳐폰스러운 면도 있고, 더구나 T에서 01x 유저분들의 기기변경 폰으로도 지원이 됩니다. 그러므로 011유저도 이 웨이브2를 쓸 수 있다는 말이지요. 아, 처음부터 잡설이 무지 기네요. 어쨌든 저는 바다 OS를 만나기 위해서 웨이브2를 구매하였습니다. 상태가 은근 개판인 것 같기도 하지만 뭐, 아무렴 어떱니까. 웨이브2 지금 중고가 보세요. 13만원 아래입니다. 상태가 어떻든 간에 엄청나게 좋은 가성비를 가진 녀석임은 틀림없습니다. 30만원짜리 하드웨어들이 들어있으니까요.

웨이브2의 스펙이나 잠시 미리 짚고 가볼까요? 국내는 스펙 표기가 너무 개판이므로 GSMArena를 참고합니다.
웨이브2의 첫 발매 시기는 2011년 2월입니다. (국내향은 좀 늦었지만)


규격 : 123.9 x 59.8 x 11.8 mm
무게 : 137g

디스플레이 : Type Super Clear LCD capacitive touchscreen, 16M colors
                  Size 480 x 800 pixels, 3.7 inches (~252 ppi pixel density)

OS : 바다 1.2
카메라 : 플래시 + 5MP, 전면 0.3MP
SoC : S5PC110
블루투스 3.0 + A2DP, 지상파 DMB(-_-), microSD 32GB, 내장 2GB.


아, 이정도가 중요한 스펙들이네요. 사실상 스펙자체를 보자면 Android 왠만한 싱글코어 기기들 떡실신 시키는 무서운 녀석입니다.
그런데 이게 왜 10만원인지 저도 이해는 안가네요. 아마도 OS 때문인 것 같습니다. 너무 바다에 대한 악평만 가지신 것 같기도 하고요.
직접 바다 써보니 그저 그렇던데, 딱히 까일 소지는 앱을 많이 쓰시는 분들이라면 이건 스킵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스틸사진은 모두 넥서스S로 촬영되었습니다.





웨이브2, 살펴보자.



여깄습니다.
웨이브2.
삼성의 바다OS '스마트폰'(솔직히 피쳐폰은 아닙니다. 네.)이며, 꽤나 재밌는 설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단, 하단은 모두 플라스틱으로 제작되며 홈버튼도 플라스틱.
그런데 그 테두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부분이 메탈로 되어있습니다.
삼성 기기들중 정말 고급스러운 재질을 썼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메탈인 만큼 기스는 안심하지는 못하겠더군요.
웨이브2와 웨이브1은 일단 규격도 다르고, 그 바뀌어진 규격에 따라서 홈버튼도 바뀌었습니다.
뭔가 뭉툭한 홈버튼인데, 전작의 다이아몬드에 비해 디자인적 요소는 떨어질 수 있겠지만 썩 나쁜 부분은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하드웨어 설계를 보자면 삼성답게 아주 훌륭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몇가지 문제점은...기스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생폰으로 쓰기 두려울 정도네요.
이거, 아이패드2때도 말한 것 되풀이 하는 것 같습니다.


하단을 살펴보시면 저기 구석에 마이크가 있습니다.
마이크는 스킵하고, 촌스러운 Anycall 로고와 홈버튼, 통화/ 통화종료 키가 마련되어있습니다.
모두 물리키로 작동되며 촉감은 의외로 쓸만하군요.
하단에 있는건 저게 답니다.

화면은 3.7인치 슈퍼클리어 LCD입니다.
S AMOLED와 대적하기엔 솔직히 제 눈에는 S AMOLED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자세히 살펴봅시다.
통화나 통화종료키의 디자인은 바뀐 것은 없지만, 홈버튼이 웨이브1에 비해서 좀 순진하게(?) 바뀐게 포인트입니다.
웨이브1의 홈버튼도 나름 매력적인 디자인인데, 아쉽지만 이제 보기 힘들겠군요.(웨이브3도 뭉툭합니다.)


상단입니다.
0.3MP 전면카메라(앱스토어에 스카이프가 없어서 쓸일도 없지만.), 그리고 근접센서들과 수화용 스피커만 있습니다.
어라..뭔가 빠지지 않았나요?
그렇습니다. 조도센서(Ambient Light Sensor)가 빠졌습니다.
조도센서의 역할은 흔히들 말하시는 '자동밝기' 기능을 담당하는 녀석입니다.
절전을 하기 위해서 사용을 합니다만, 전 수동밝기만 사용하는 차원에서 자동밝기 기능이 없어도 크게 의미는 없더군요.
다만, 절전모드 설정조차도 없는게 크리티컬입니다. -_-


우측입니다.
왼쪽이 카메라 2스테이지 셔터버튼이고, 그 오른쪽은 잠금입니다.
웨이브2는 전원켜기/끄기를 아까 보여드린 하단의 종료버튼으로 합니다.
잠금버튼의 컨트롤은 한번 눌러서 잠금 하거나, 길게 누르면 자동 해제까지 됩니다.
키 촉감은 꽤나 작고 소심한 설계임에도 불구하고 괜찮습니다.


좌측에는 이게 답니다.
볼륨 상하 조절뿐.


그리고 웨이브의 가장 모에한 포인트, 뒷부분입니다.
다이아몬드 모양의 카메라 렌즈와 LED, 그리고 아주아주 고풍스러워보이는 메탈헤어라인이 뒷모습을 장악하고 있습니다만.



T 저거 안치우냐...


카메라쪽입니다.
5MP이며, 플래시도 내장되어있습니다.
카메라 디자인이 정말 유니크하고 독특합니다. 괜찮은 부분이라 생각되네요.


스트랩홀 있습니다.
저기에는 외장 DMB 안테나(외장으로 설계하다니, 특이하군요. 네. 이 말은 쑤셔넣을 공간이 없으니 외장으로 만든 셈이군요.)
혹은 다른 악세사리를 걸으셔도 되겠네요.


삼성로고와 T로고.
삼성은 딱 정가운데 인데 T를 억지로 붙여놓은 모습이 보입니다.
디자인을 다 망치네요.


배터리 커버를 개봉하면 1500mAh의 배터리 용량과 심슬랏, 그리고 배터리 커버 아래에 microSD 슬랏이 있습니다.
모두 폐쇄형입니다. 정말 답답하네요. 이렇게 설계를 해두다니 이건 좀 실수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저 유심단자는 고장난지 안난지도 몰라서, 핀이 날라가도 고장인지 아닌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상단입니다.
출력고자에 아이폰스러운 스피커와 3.5파이 이어잭과 외장형 DMB 안테나 삽입구와 USB 포트가 마련되어있습니다.
스피커는 음, 솔직히 이거 너무 별로라 생각되네요.-_-






지금까지 웨이브2의 하드웨어와 디자인을 살펴보셨습니다.

대충 보자면

뛰어난 마감
괜찮은 버튼배치
재질이 재질이다보니 민감해지는 흠집들
안넣어도 될 DMB를 왜 넣었는지.(....)
전체적으로 살짝 미흡하고 아까운 스피커의 성능
조도센서의 부재
3.7인치 슈퍼클리어 LCD의 깨끗한 가독성과 색감


정도가 포인트라 생각됩니다.



웨이브2, 실제로 만나보니 생각보다 괜찮고 쓸만했던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말 괜찮네요. 10만원이 아깝지 않다고 생각되는 시점입니다.
아, 여담이라면 3년전에 이가격으로 아이팟 터치 1세대 겨우 구하던 것 생각하면 요즘 세상은 참 살기 좋은 것 같습니다.


제 리뷰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건 그저 시작에 불과해요.
소프트웨어 때 아주 정말 리뷰가 개판이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니까 좋은 의미로보나 나쁜 의미로 보나, 다음 리뷰에서 구매결정을 해보시는게 좋겠네요.
전체적인 하드웨어적 완성도, 스펙은 정말 좋습니다.
보급형? 보급형도 아니예요. 중고급이군요.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아시엘르였습니다.



 

  

  

 Konata's Mobile Life
 Series Number.1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2

 Series Number.2

 Konata's Mobile Life lll

 Series Number.3

 Since 2008~2009  2009~2012  2012~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티스토리에서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금까지처럼 최고의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원조 모바일 전문 블로그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블로그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전하였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전 'Konata's Mobile Life' 모바일 전문 블로그 오픈, 리뷰에 100점 만점의 점수표를 적용,

2009년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옮기고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로 이름을 변경하여 IT 부문 '티스토리 BEST BLOGGER'에 선정되었고

2012년 세번째 블로그로 이름을 다시 'Konata's Mobile Life lll'로 변경,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재밌게 잘읽었습니다. 그나저나 웨이브2이거 예상외의 물건이군요?! 바다만 발전하면 꽤나 좋은녀석일듯해요.

    • 이제 바다 2.0이 딱 나올 시기입니다. 시기만 괜찮은데, 이제 2.0 나오면 또 반응이 달라질 것 같네요. 삼성치고도 바다는 쓰기는 그럭저럭 괜찮습니다.

  2. 으어어 바다폰도 써보고싶네요 ㅎ 안드로이드 빼고 그냥 다 써보고 싶은......

  3. 바다OS 써보고 싶네요 ㅋㅋ
    아시엘르님의 리뷰는 뭔가 시원함 ㅋㅋ

  4. 이거 보니 화음이 40화음이라는 이야기가... 뭐 이제는 중요하지 않게 되었지만요.

  5. 바다OS만 제데로 받쳐주면 안드로이드스맛폰 뺨치고다닐지도...
    여튼 잼있었습니다

  6. 바다가 오픈소스로 바뀌어도 안드로이드처럼 가상화 기술인가로 App을 올리지 않는 이상 호환성이슈가 생긴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개방을 했어도 쉽게 접근하기가 힘들다고......
    다만 가상화 기술이 없으므로(아이팟 터치, 폰도) 해당 하드웨어에 맞게끔 App을 손봐주면 빠릿빠릿하죠-ㅁ-...;
    (어디서 주워들은예기는 많습니다<)

  7. 기다렸던 웨이브2 리뷰가올라왓네요

    궁금했던 하드웨어적 부분이 해결되서 좋아요:)

    소프트웨어 편이 정말 궁금했었는데 기대하겠습니다.

  8. 오오 웨이브2 간지 포스 콸콸콸
    저게 슼전용기기라 뒤에도 T 앞에도 T로고가 있는게 거슬리긴하지만 디자인은 참 멋지다고 생각해요.(사진도 아주 잘찍혔고)
    바다OS는 삼성 웨이브 씨리즈에만 들어가는 마치 iOS가 아이폰에만 들어가 듯 신기한OS죠. 안드로이드하고 여러가지로 비슷해보이지만<
    바다OS에 대한 설명도 아주 좋았고 잘들어왔습니다.

    싱글코어 최강 허밍버드1Ghz CPU와 최고급 슈퍼클리어LCD의 조합으로 아주 강력한 녀석이죠. 한국형 DMB도되고<
    버튼은 티옴니아투가 생각나네요. 디자인이 멋져서 참 맘에 듭니다. 작은싸이즈에 배터리는 1500큰것도 들어갔네요 ㄷㄷ
    이렇게 디자인-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끊어서 주제별로 작성하니 독자로써 보기도 좋고 댓글쓰기도 좋고 읽기 편하고 아주 좋아요.
    글 설명자체도 읽기 좋으니 굳

    • 디자인은 괜찮습니다. 정말 좋아요. 재질도 좋고, 성능도 좋고 여러모로 좋습니다만, 얼른 개선된 OS가 되어야 좀 쓸만해질 것 같군요 ㅠ

  9. 리뷰 잘 잃어 보았습니다.

    바다는 웨이브 3 이제 12월에 국내 출시인데..

    그나마 다행인 건 이번에는 KT 출시이네요.

    웨이브 3는

    1.4 ghz 스냅드래곤 2세대 프로세서에 4.0인치 슈아몰,

    바다 2.0.2에 내장메모리 4GB입니다.

    외장메모리 슬롯은 32GB까지 지원하네요.



    일단 다 제쳐두고 바다 2.0이 가장 중요하겠죠 ㅡ;

    웨이브 3는 프랑스, 러시아는 14일이랑 오늘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판매 시작했네요.

  10. http://blog.naver.com/crime3000?Redirect=Log&logNo=70123596431

  11. 개인적으로 실망스러운 점은
    외장DMB안테나는 어쩔수 없다 하더라도. 이어폰단자에 이어폰을 꽂아 이어폰의 선을 DMB안테나로
    대체할수 있게 해준다면 상관없는데 그게 안된다는게 큰 실수 인거 같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