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Konata's Mobile Life
 Series Number.1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2

 Series Number.2

 Konata's Mobile Life lll

 Series Number.3

 Since 2008~2009  2009~2012  2012~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금까지처럼 최고의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원조 모바일 전문 블로그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블로그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전하였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전 'Konata's Mobile Life' 모바일 전문 블로그 오픈, 리뷰에 100점 만점의 점수표를 적용,

2009년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옮기고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로 이름을 변경하여 IT 부문 '티스토리 BEST BLOGGER'에 선정되었고

2012년 세번째 블로그로 이름을 다시 'Konata's Mobile Life lll'로 변경,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 4기 팀원 히라사와 유이입니다아 >ㅁ<



2011년 현재 스마트폰 시장을 보면 다양한 CPU들을 사용한 아주 다양한 기기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휴대전화를 아무런 정보 없이 구매하는 사람들은 휴대전화를 사고 난 후 잘못 산 것을 때닫고 후회하죠. 요즘, LTE가 화두며 대리점들에서 LTE스마트폰을 마구잡이로 권유하는데 LTE폰은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구매하지 않으면 엄청난 손해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생명은 주 처리장치인 CPU라고 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팬티엄4와 core i7 CPU의 처리속도에서 차이가 나는 것 처럼, 휴대전화 속도에서의 생명은 CPU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조사의 최적화가 CPU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합니다만, 안드로이드 폰은 스펙이 괴물이 될 수록 훨씬 빠르고 부드럽게 돌아가니 이렇게 말해보도록 합시다. 

구체적으로 한번 스마트폰의 CPU성능을 비교해보도록 합시다. 이번에 설명해드릴 모델은 엑시노스4210 (갤럭시S2 탑재)입니다.

1. 엑시노스 (EXYNOS 4210, 4212)

삼성 엑시노스(Samsung Exynos Processor)는 삼성의 ARM Coretex-A9 계열 프로세서의 SoC (System on Chip)입니다.


표에 있는 DDR2 메모리를 LP DDR2로 수정합니다.

편의상 탑재기기에 갤럭시 노트를 써 놓았으나 국내용 갤럭시 노트는 스냅3를 장착한 모델입니다.


갤럭시 노트는 1.4GHz 엑시노스 4210 들어간 모델입니다. 1.4GHz라고 엑시노스 4212 아닙니다.

국내용 갤럭시 노트 리뷰는 이쪽으로. 
[휴대전화 리뷰/삼성] - 갤럭시 노트 가격, 성능, CPU, 통신망등 국내/해외판 차이점 리뷰 후기
[휴대전화 리뷰/삼성] - 갤럭시노트 5.3인치 HD해상도 AM OLED, S팬 필기 기능, HW 디자인등 추천 정도 리뷰 후기
[휴대전화 리뷰/삼성] - 갤럭시노트와 갤럭시S2 비교 CPU, HW 사양 리뷰 후기. 과연 화면이 크면 클수록 좋은 스마트폰일까?

갤럭시S에는 싱글코어인 허밍버드 프로세서가 채택되었었죠.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삼성 주력 제품에는 엑시노스가 들어가 있습니다.(물론 스냅3로 국내발표된 갤럭시 노트 제외. 국외판은 모두 엑시노스 채택) 허밍버드 차기 CPU인 엑시노스 4210은 갤럭시S2에 채택된 CPU로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모델입니다. 45나노미터공정으로 제조되었으며, 기본 클럭은 1.2GHz입니다. 클럭 수는 베가레이서에 채택된 스냅3 1.5GHz보다 낮지만, 그와 맞먹거나 훨씬 우위에 있는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GPU로는 쿼드코어 GPU인 말리-400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말리-400은 원래 65나노이지만 엑시노스에는 45나노 말리-400이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이 GPU의 성능은 '이론적으로' 스마트폰 최강급이여서 멀티미디어 재생 등에 무리가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엑시노스 4210에 들어가는 GPU의 원래 클럭이 400MHz이나 갤럭시S2의 맥시멈 클럭은 260MHz를 웃도는 수준이라합니다.  쿼드코어인만큼 발열과 소비전력이 많아서 실성능의 60%정도의 사용제한을 걸었기 때문이라고 전해집니다. (엑시노스 4212의 경우에는 100% 사용 가능합니다.) 

삼성 엑시노스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다음과 같은 말을 볼 수 있습니다.

The best 3D graphics and display performance

 - 3,200M pixels/sec rendering performance

 - High memory bandwidth support: 6,400M Bytes/sec

 - Native triple display: WVGA dual display & simultaneous 1080p HDMI output

그래픽 렌더링 부분에서 3,200메가픽셀/초 의 렌더링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높은 메모리대역폭을 지원합니다 : 6,400메가바이트/초
1080HD Output 지원 / WVGA (480X800) 트리플디스플레이 

가성비 면에서나 활용도 면에서 정말 훌륭한 CPU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제품군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싱글 1GHz 코어 허밍버드에서 그 단점을 커버했다는 평가도 간간히 들려옵니다. 발열 측면에서도 많이 단점이 개선되었으며, GPU를 풀로 활용하지 못하는 점만 제외하면 엄청난 CPU입니다. 이게 모바일 CPU라는 것이 믿겨지지 않을 정도예요.

스냅드래곤 CPU에 대한 리뷰는 이전에 코마냔이 작성하신 적 있으니 이쪽으로. 

[4] 베가레이서, 테이크 야누스, HTC 센세이션의 스냅드레곤 CPU와 LTE 퀄컴 파워블로거 컨퍼런스 후기


 

엑시노스4210은 동기식 CPU입니다. 그러나 스냅3는 비동기식 CPU이죠. 과연 이 둘의 차이는 뭘까요? 동기식과 비동기식 CPU중 성능의 우의에 있는 모델은 어느 모델일까요?

<동기식 CPU와 비동기식 CPU 차이가 뭘까?>
 
동기식 CPU :
어떤 일을 할 때 1명 이상의 사람들이 서로 도와가며 일하는 것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CPU코어 2개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작업을 할 때 두 코어가 서로 도우며 일을 한다는 것이죠. 엑시노스와 테그라2가 이와 같은 동기식 CPU입니다. 이런 동기식 방법은 작업을 더욱 수월하게 처리하며 소비전력도 훨씬 적습니다. 

비동기식 CPU :  
어떤 일을 할 때 1명 이하의 사람들이 일하는 것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코어가 큰 CPU 내부에 2개가 물리적으로 내장되어있고, 서로 분리되어 있어 같이 일하지 않고 따로따로 작업한다는 것이죠. 이런 비동기식 CPU는 가벼운 작업을 처리할 때 사용하지 않는 CPU를 죽여버리니 가벼운 일을 처리하는 경우는 동기식보다 적은 전력을 소모합니다. 그러나 다소 무거운 작업을 실행시킨다면? 하나의 코어만 죽어라 일하니 발열도 장난이 아닌 수준이고 처리양도 동기식에 비하여 떨어지는 편입니다. 듀얼코어이지만, 그 듀얼코어를 완벽하게 활용하지 못하는 거죠. 물론 이 비동기식 CPU도 장점이 있습니다. 가벼운 작업을 처리할 때 사용하지 않는 코어 1개를 죽여버리기 때문에 간단한 작업시에는 배터리 효율도 더 오래가고, 동기식 CPU에 비하여 3~4배정도 더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발열 역시 수준급입낟. 역할을 분산시키지 않고 코어 하나가 다 처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발열이 심할 수밖에 없습니다.


엑시노스는 동기식 CPU이고 작업을 서로 도와가며 하기 때문에 비동기식인 스냅드래곤3보다 작업에서 우위에 있으며 GPU도 엑시노스에 들어간 말리-400이 고정해상도에서 텍스쳐보다 픽셀을 우위로 두고 표현하고, 스냅3에 들어간 아드레노220의 경우는 텍스쳐를 픽셀보다 우위로 두어 표현하는데, 기본적으로 휴대전화 해상도에서 픽셀이 받쳐주지 못하기 때문에 체감 그래픽 부분에서도 스냅드래곤3가 엑시노스에 밀립니다. 엑시노스가 클럭당 처리력이 2.5DMIPS로 스냅드래곤의 2.1DMIPS보다 높아서 역시 우수합니다. 

(2011/12/25 추가. 메리 크리스마스.)
사람들이 말할 때 하드웨어 스펙이 스냅3가 더 높다면서 스냅3가 더 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모버일 CPU는 성능 및 클럭이 전부가 아닙니다. 왜 엑시노스의 말리-400이 성능의 60%만 사용하게 락이 걸려있을까요? 다 활용하면 정말 넘사벽 최고 CPU인데? 사용하기 불편해지기 때문이죠. GPU 260MHz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한데, 뭐하러 배터리 먹고 발열을 늘려서 손난로 만들어가며 휴대전화를 사용할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이런 측면을 고려해서 엑시노스가 훨씬 낫다는거지, 스냅3가 완전한 쓰레기는 아니라는겁니다.

퀄컴은 엄청난 특허를 보유한 회사이고, 기본적으로 퀄컴칩이 들어간 스마트폰이나 피쳐폰들은 라이센스료를 퀄컴에 지불해야합니다. 통신회사였던 이점을 살려, 듀얼칩을 구성하지 않고도 AP침과 BP칩이 모두 내장된 프로세서는 퀄컴에서 만든 CPU밖에 없습니다. 분명 장점도 있지만, 갤럭시 노트의 엑시노스버전과 스냅3 버전에 대한 S펜 반응속도 및 터치감에 대해서 말이 많으니 참고하면 왜 엑시노스가 스냅3에 비해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지 이유를 아실겁니다.

기본적으로 하드웨어 사양은 스냅3가 우위에 있는 것 같지만, 실제 성능 테스트 결과나 사용자들 사용 소감은 엑시노스가 우세합니다. 갤럭시 노트의 경우에는 국내용 스냅3적용된 모델은 반응속도 느리고 버벅거려서 마치 갤럭시S 처음 나왔을 당시를 연상시키며, S펜 터치감도 저질이고 반응속도도 펜보다 한 박자 느리게 따라오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해외판 엑시노스는 빠릿하고 바로바로 따라오죠. 


시간이 나면 직접 스냅3가 적용된 갤럭시노트와 엑시노스가 적용된 갤럭시 노트를 서로 비교하고 그래픽 및 반응속도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저에게 갤럭시 노트가 없어 전문적으로 엑시노트의 실제 사용 느낌을 생생히 전달해드릴 수 없어서 유감입니다. 번외편을 기대해 주세요 :)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오타 지적해주시면 수정해드려요. 여러분의 참여와 소통이 더 나은 글을 만들어갑니다. 특히 이런 부분은 사용자 체감에 따라 다양하게 느껴질 수 있으니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상대방도 경험해보고 글을 쓰는 것일 테니 덧글은 상호를 존중해주는 범위 내에서 자신들의 의견을 주장하도록 합시다. 블로그 덧글 쓰는 란은 자신의 스트레스를 풀거나 싸우는 곳이 아닙니다.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Konata's Mobile Life
 Series Number.1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2

 Series Number.2

 Konata's Mobile Life lll

 Series Number.3

 Since 2008~2009  2009~2012  2012~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티스토리에서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금까지처럼 최고의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원조 모바일 전문 블로그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블로그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전하였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전 'Konata's Mobile Life' 모바일 전문 블로그 오픈, 리뷰에 100점 만점의 점수표를 적용,

2009년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옮기고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로 이름을 변경하여 IT 부문 '티스토리 BEST BLOGGER'에 선정되었고

2012년 세번째 블로그로 이름을 다시 'Konata's Mobile Life lll'로 변경,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허밍버드에 단점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뭔가 다음리뷰에 다루는게... 발열이외에 다른 것을 잘

  3. 아쉽네요 2011.12.25 13:3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diMps의 용어설명은 이 리뷰에서 필요 없슥니까?

    • 유이냥 2011.12.25 14:44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쓰다보니 '전문가가 이해해야 하는 리뷰' 가 되 버렸네요. 조금 더 알기 쉽게 용어설명을 했어야 했는데 ㅜ 이런 식의 CPU리뷰는 또 처음이라 좀 쓰기가 난해하네요.. 앞으로 추가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용어 설명은 있으면 더 좋은 거지만 전문가가 이해해야하는 리뷰는 필요없어요.
      우리는 잘 모르는 일반 소비자를 위해 글을 쓰는거지 잘아는 분들이나 전문인 분들을 위해 글을 쓰는 것이 아니니까요.
      단지 우리 리뷰어가 도움을 주고 싶은, 쓰고싶은 방향대로 쓰고싶은데로 쓰면 된다고 생각해요.

  4. 동기식과 비동기식의 차이가 멀티스레딩 지원과 안하는것의 차이처럼 들리네요. 뭐가 다른지 혹시 알고 계시나요?
    멀티스레딩을 지원 안하는것이라면 "멀티 태스킹에 특화"된것이라기 보단 그냥 후진거라고 볼수 있죠. 어차피 맛폰에서 멀티태스킹을 하는 일도 많지 않으니까요.

    설명은 좋았는데 역시 한번에 이해하기는 힘든 분야 같습니다. 전 좀더 공부해야 겠네요 ㅎㅎ

  5. 스냅3와 엑시노스 번외편 비교는 기대가 됩니다. 중요한건 4G와 3G는 전력소비가 다르니까 에어플레인 모드로 해야 좀더 정확한 비교가 될거 같습니다. 그리고 전력소비량도 좀 테스트 해주시구요 (본디 퀄컴의 아키텍쳐는 저전력설계이므로 이게 효과가 있는건지....)

  6. 우리가 블로그에 글을 써서 돈을 받거나 직업으로 하는거라면 모르겠지만 사실상 수익이나 댓가도 아무것도 없는데다가 모두 학생이고 취미겸 재미로 글을 쓰는거니 기기가 필요한거나 전문적인글이나 이런것을 꼭 쓸 필요는 없어요. 쓰게 된다면 더 좋을 수 있겠지만요.
    이런것들은 우리 블로거팀은 가장 신뢰도가 높은 이미 인정된 가장 높은 수준의 리뷰어로써 지난 경험이나 지식으로 커버해서 쓰는거죠.

    • skyfly07 2011.12.25 14:56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럼 이거 잘못되었다 지적하는게 그 지식을 깍아내린다고 생각하나요?

    • 어떻게 그런 질문이 나올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만약 잘못된게 있으면 수정해야겠죠. 이것과는 별개

    • 화나가는 유이냥 2011.12.25 16:27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skyfly07님 저 글에서 어째서 저런 글이 나오는거죠. 대체 무슨 의도로 댓글을 다시는겁니까. 제가 틀린거 지적해줘서 기분이라도 나빠했습니까? 고치지를 않았습니까? 대답 한번 해보세요. 계속 왜 사람 신경을 건드리시는건데요?

  7. 음... 제가 아는 바에 의하면 해외용 갤럭시 노트는 엑시노스 4212 1.4GHz를 달았다고 알고 있었는데 아닌가 보네요..;;

  8. 비동기식과 동기식의 우위를 따진다는 것 기준도 확실하지않을 뿐더러 이게 더 좋고 나쁘고의 뜻으로 비춰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비동기식의 cpu를 사용하는 핸드폰이 여러개가 있지만 저는 이보를 쓰는데요,발열이 처음엔 심했지만 소프트업데이트를 받고 난 후 현저히 감소했습니다. 꼭 비동기식이 발열이 높다라는 뉘앙스가 풍겨서 찜찜하네요.제생각엔 최적화의 차이라고 봅니다..

    • 저도 동기식 비동기식 전문적으로 아는게 아니라 잘 모르지만, 발열의 경우 듀얼코어 중 스냅3가 비교적 적은것이 사실이에요. 발열은 테그라나 엑시가 훨신 심하죠.

    • 유이냥 2011.12.26 14:37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동기식과 비동기식이 얼마나 스마트폰에서 중요하느냐가 중요하죠. 비동기식의 장점은 바로 멀티태스킹이죠. 그런데 스마트폰에서 얼마나 멀티태스킹 쓸 것 같나요. PC처럼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도 아니죠. 기껏해봐야 음악들으며 인터넷 정도일텐데, 궂이 비동기식CPU를 사용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기술의 우위가 중요한게 아니라, 폰을 사용할 때 얼마나 잘 쓰이는지인데, 서술을 잘못한거같네요. 확실히 비동기식보다 동기식이 같은 작업을 할 때, 코어2개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할 수 있겠습니다.

  9. 지나가다 2011.12.26 23:55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성능만 논하자면 스냅드래곤 시리즈의 IPC가 Cortex A8시리즈에 비해서도 조금 떨어지는 편인데,
    아키텍쳐 디자인은 변한 것 없이 세대수 마저 밀렸으니 참 답이없죠.
    3년전에 나온걸 아직도 써먹고 있으니..

    그리고 동기식 비동기식 얘기는 빼는게 더 나았을 것 같습니다.
    비동기식의 경우 음...
    여하간 배터리를 쓰는 모바일 제품이니까..
    긴 대기시간을 가지고 휴대해야되는 점을 생각해보면
    프로세싱 파워를 요구하지 않는 작업이라면 여하간 스냅드래곤이 낫겠죠
    여하간 사용시간도 그렇고 특히 배터리 대기시간은 좀 차이가 많이 날테니까요.
    아, 근데 요즘 각 제조사/통신사 LTE 최고 출고가 폰들은 다 이거 쓰죠...
    전지전능을 모토로 출시되는 최고 출고가 폰들이... 음...

    LTE 시작하면서부터는 통신사의 예전의 사악함이 전면으로 드러나는 것 같아요.
    요금제 부터 시작해서 유심락, 제조사에 폰 주문하는 거...
    이 모든게 한데 아우러져서 나온 절정의 제품이 LTE폰들이니 싹다 싸잡아서 존나게 까여야 마땅하죠.
    마귀새끼들 같으니.

  10. 제가현재 베가레이서를 쓰는데요
    가벼운게임이나 화면 넘김에도 불구하고 버벅거림이 적당히 이상 있더라구요 그래서 찾아봤는데 베가레이서는 비동기식CPU라고 들었거든요 이것도 이에포함될까요? 그리고 해결방법이없을까요?

    • 안드로이드자체가 무거워서 스냅3로는 대부분 게임이나 런처 버벅거려서 특별히 답은 없어요.

    • 유이냥 2011.12.28 00:32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안드로이드가 무겁다는 말도 맞아요. OS최적화 문제도 있지만, 안드로이드 자체가 VM을 지원하기 때문에 상당히 무거운 OS인건 사실.

    • 지나가는행인 2012.02.08 14:46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건 설정 문제임니다... sky 베가 계열 핸드폰 대부분이 이에 해단되는데요.... 루팅유저만 그설정을 풀수 있담니다... 방법은 build.prop 를 아주 약간수정해주시면 되는데 ... debug.sw.hw=1(스펠링 틀릴수도)
      라는 문구를 지워주시면 런처나 화면넘김시 버벅임을 없앨수 있습니다... 많은 사이트의 글을 보면 위의 문구를 =1로하면 cpu뭐시기 하면서 속도가 빨리지고 0으로 하면 gpu뭐시기 하면서 속도가 느려진다는 말이 많지만 ..이상하게 sky 베가계열 스맛폰에서는 예외네요.. 저문구를 지워졌을경우 눈에 보일정도로 스크롤이나 런처넘김이 부드러워짐니다...

  11. 버전만 높다고 무조건 좋다는 건 아니라는 것이네요.

  12. 오타 하나 있는데요.
    엑시노트가 아닌 엑시노스 입니다.
    밑부분쪽에 그렇게 되 있어요

  13. 엑시노스 4210은 갤럭시탭 7.0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갤럭시탭 10.1도 들어가지 않구요.

  14. 감사합니다.
    퍼갑니다~

  15. 음 제가 엑시하고 스냅둘다 써봤는데 최적화 문제가 맞는거 같아요 최적화 잘된 즉 신적화된 htc계열 폰들을 보면 터치감이니 어플구동이니 써본바로는 갤럭시보다 나은거 같아요. 게임을 할떄는 갤럭시가 좀더 잘돌아갑니다. 근데 뭐 맛폰이 게임할려고 나온것도 아니고 게임도 잠시 하는거지 1시간넘게 할것도 아니잖아요ㅋ. 게임만 계속할거면 어느폰도 살아남지 못합니다ㅋ . 배터리든 cpu든 게임을위해서라면 psp 사시고 일반 웹서핑이나 다른 앱실행시에는 둘이 비슷합니다. 배터리는 스냅이 좀 덜다는거같구요. 엑시 스냅 장단점이 있기 마련 ㅋ

  16. 드라이빙2 2012.03.17 01:4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와 잘읽고갑니다. 엑시노스 좋네요.ㅎㅎ

  17.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18. 비동기식이 뭔 한 코어만 작동한데.... 전문가모드키면 전압이 다를 뿐인데...

  19. 비동기식이 뭔 한 코어만 작동한데.... 전문가모드키면 전압이 다를 뿐인데...

  20. 운영체제론 2013.09.21 21:4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동기식 비동기식 씨피유를 저런식으로 말도안되게 써놓나? 운영체제론 초반부만 배우셔도 그런소리는 못하실듯

  21. http://www.chevroletownersclub.co.za/forum/viewtopic.php?f=4&t=6083 音響 来客 大洪水 閉店 手助け 利器 土産品 死活問題 厚紙 修道女 十三 手を繋ぐ クラーク 雷雲 生け花 とともに 遊泳 引き出し 刈り上げ 音沙汰 肩代わり 空欄 球技 かじる 止まる 日本語訳 ファシズム 資する 従 挙げた 中庭 |励ます フォーラム 民族的 持ち時間 鉢巻 ちゃぶ台返し 鈑金 行者 時間がかかる 目に浮かぶ 手を引く 法螺貝 時間つぶし 明朗 激安 有効成分 生殺し 水平 立ち姿 分析 津軽弁 喧騒 衣装 於いて 一帯 使用頻度 視覚障害者 迎え撃つ 知 閉業 初等 大ニュース 高等学校 続ける 幻想曲 本会
    http://uniorder.org/forum/viewtopic.php?f=17&t=29&p=1801#p1801 用 何が何でも 満額 脱サラ 交換 角 脇腹 求む 胡 助役 突き破る 柚 タンク 利殖 姉歯 八角形 避難場所 長期金利 欲しがる クエスト 所員 ですけれど ニュートン あんま 満員 耐久力 薊 考 育児休暇 高架橋 細心 割賦 同程度 |信任 僅か すみやか 不定 変体 短期 バイ 飽きっぽい 宣言文 河豚 閉会 単独で 増水 かき混ぜる 弟 にたいする そんな 舞子 ニーズ 戦闘力 林業 首相官邸 一袋 雑巾 喪失
    http://f.destinysphere.lt/viewtopic.php?f=17&t=3502&p=4100#p4100 地元警察 大夫 偏向 裁判所 殿様商売 金剛 名工 埼 寝たきり 反映 情報科学 馬鹿にする 開所 表書き 次週 温泉地 浮き 日に日に フィット れる 真剣 唸り 奇数 お立ち台 原始的 通販 抜き出す 追加料金 さん 勿論 神宮外苑 檄文 と言うことは ご本尊 |経る 昼食後 何ゆえ 告発者 駅伝競走 防虫 鈴なり 人生 勝気 園芸品種 気色 カ国 企業 戒厳令 食習慣 虚像 遠忌 問屋 物にする 備考欄 澪 勝訴 隠れ家 両極端 早出 日本人離れ 出資者 衝く ベンツ 薄茶 水着 綿密 仕上がる 気勢 庄 追い抜き http://onlinewebkiosk.net/flux368/viewtopic.php?pid=17806#p17806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