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코드 생성기 이렇게 만들어요!



바코드 생성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많이 있네요 그중 가장 사용하기 쉬운 바코드 생성기 무료 사이트 알아보도록 할게요




현재 팔리고 있는 상품들의 포장지나 어디 한군데는 꼭 붙어 있는 흰색과 검은색 막대들의 혼합. 바코드입니다. 요즘은 작은 물건 하나에도 이런 바코드가 부착되어 있는데요. 


이런 바코드는 제조 또는 유통업체가 판매량이나 제품 관련 각정 정보를 관리하기 위해 만든 시스템입니다. 처음엔 수퍼마켓의 관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것이 이제는 전 산업계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자체 물건 관리를 위해서 바코드를 만드시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마트나 약국, 수츨 등 유통을 해야 하는 제품이라면 꼭 상공회의소에 등록을 하고 유통을 하셔야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바코드는 EAN13 이란 바코드 입니다. 굵고 가는 막대로 된 바코드 아래에 13개의 숫자가 있는데 앞 세자리는 국가코드, 그 다음 4~6 자리는 제조 업체 코드, 그 다음 3~5자리는 상품목록 코드, 나머지 한자리는 바코드가 정확히 구성되어 있는가를 보장해 주는 컴퓨터 체크 디지트로 구분됩니다.



첫 세자리 숫자는 국가 식별코드로 현재 우리나라는 880 으로 시작되는 국가식별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에 있는 4~6 자리는 제조 업체 코드로 한국유통물류진흥원에서 제조, 판매하는 업체에 부여하는 코드로 업체별 고유코드가 있습니다.


그 다음 3~5 자리는 제조업체 코드를 부여받은 업체가 자사 상품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코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 한 자리 숫자는 스캐너 판독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코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고나 제품 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바코드를 생성하는건 상관 없지만, EAN13 바코드는 피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신이 생성한 바코드가 다른업체에서 상공회의소에 등록해 사용하고 있는 바코드와 겹칠 경우 보호를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코드 만들기 위한 사이트 중 많이 사용하시는 사이트는 Terry Burton's Homepage 내의

Online Barcode Generator 란 페이지인데요.



바코드 만들기 엄청 쉽게 되어 있습니다. 저희 아이 영어책에 있는 바코드를 보고 만들어 볼게요.




바코드의 종류를 설정해 주시고, 그 아래 사용하실 번호를 적어주시고, 마지막으로 Make Barcode 버튼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바코드가 생성되어 집니다.



이중 원하시는 파일 타입을 선택하셔서 다운 받아주시면 바코드 만들기 완료!



다음으로 소개시켜 드릴 사이트는 tec-it 사이트 입니다. 구글 검색창에 검색하시면 찾기 쉽습니다.



위에서 만들었던 바코드 그대로 만들어 보도록 할게요. 왼편의 바코드 종류들 중에서 위와 같이 ISBN 13 바코드를 선택합니다. 가운데 창에서 숫자를 입력해 주시고 Refresh 버튼을 눌러주시면 오른쪽 창으로 바코드가 생성됩니다. 그럼 Download 버튼을 눌러주시면 바로 gif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이 사이트는 따로 파일 타입을 지정할 수는 없지만 바코드 만들기는 똑같이 쉽네요.



tec-it 사이트에서 만들어진 바코드 입니다. 바코드는 흰줄과 검은줄의 넓이와 간격으로 정보를 읽는 것이기 때문에 가로로 사이즈를 늘이면 바코드 인식이 안된다고 합니다.


위 아래 길이를 늘이는 것은 상관 없다고 하니 상황에 맞게 사이즈를 조절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