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Konata's Mobile Life
 Series Number.1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2

 Series Number.2

 Konata's Mobile Life lll

 Series Number.3

 Since 2008~2009  2009~2012  2012~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금까지처럼 최고의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원조 모바일 전문 블로그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블로그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전하였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전 'Konata's Mobile Life' 모바일 전문 블로그 오픈, 리뷰에 100점 만점의 점수표를 적용,

2009년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옮기고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로 이름을 변경하여 IT 부문 '티스토리 BEST BLOGGER'에 선정되었고

2012년 세번째 블로그로 이름을 다시 'Konata's Mobile Life lll'로 변경,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시작에 앞서
안녕하세요? 코모생의 잉여디자이너(!) 류황별입니다.
그래도 코모생인만큼 (면접과정은 없었지만...) 나름대로 기기리뷰를 써보려고 합니다.
면접과정같은걸 거치지 않았기에 최고의 코모생 팀원분들보다 필력 등이 딸리지는 않을지... 걱정되네요.

그럼, 앞으로 연재예정인 장기포스팅 [핸드폰 제조사 이야기]의 1편, HTC를 알아보다 - 출발합니다!


공식명칭 HTC Corporation

(quietly brilliant :: 조용하고 겸손한, 겸손하며 훌륭한... 정도로 해석됩니다.)


현재까지 HTC에서 나온 스마트폰들

HD2는 윈도우모바일 기반이며그래봤자 안드로이드 윈폰7 올려 쓰는 사람이 더 많다

구글 넥서스원은 구글 - HTC의 합작으로 나온 레퍼런스폰이고요. (구글 합작이기 때문에 구글의 순정 안드로이드가 그대로 있다/센스UI가 없다)


#1. Do you know HTC? :: 당신은 HTC를 아시나요?

HTC라는 이야기를 처음 꺼내면 사람들은 몇가지의 분류로 나뉘는데

HTC가 뭐야? / 아 그 핸드폰제조사...

그리고 핸드폰 좋아하시는분들은 '롬질천국!'을 외치신다.. (추후 설명)


HTC는 대만의 핸드폰 제조사다.

국내의 인지도는 그렇게 많지 않지만 - 그래도 제법 공격적으로 한국시장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있습니다.

처음에는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r, 주문자 위탁생산방식이지만 기기설계도하는)전문 회사였지만

(이렇게 넥서스원이 나왔고) 최근들어 'HTC'라는 브랜드로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대만의 핸드폰 기기회사입니다.


#2. 그러나 한국에서는...

공격적인 투자를 하지만 한국에서는 그저 그런(So so...)회사, 아는사람만 아는 회사라는 인식이 큽니다.

일단 한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애플 - 삼성 경쟁구도인것도 있고, 통신사에서도 지원이 뜸한편이고요..

아무튼 이러한 연유로 HTC의 노력에 비해 HTC의 한국 내 인지도는 그저 그런편.


#3. 장 - 단점

그럼 본격적으로 이 포스팅의 핵심내용

장 - 단점을 이야기해볼까요?


3-1 :: 장점

1] 우수한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최적화

스마트폰은 그 안에 어떤 운영체제와 그것이 설치된 기기. 이 두개가 서로 맞아떨어지며 돌아갑니다.

이것의 궁합이 잘 맞았을때 최적화, 안되었을때 개적화 삼적화 등등의 이야기를 듣는것이죠.

이것의 궁합이 잘 맞으면 설치된 기기의 사양이 낮더라고 쾌적한 기기사용을 할수 있으며

이것의 궁합이 잘 맞지 않으면 설치된 기기의 사양이 아무리 높더라고 버벅이는 최악의 기기를 만나게 됩니다.

이런 점에서, HTC의 최적화에는 우수한 점수를 주고 싶다. 비록 삼성이 따라오고 있기는 하지만. 모든 HTC의 기기는 중간 이상의, 적어도 안드로이드라는 운영체제가 설치된 기기중에서는 우수한 최적화를 뽑아내줍니다, 실사용 아주 쾌적해요 /ㅂ/


2] 센스UI

센스UI는 HTC가 가장 자신있게 내놓는 UI입니다. (UI = 사용자 인터페이스, 당신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메뉴구성, 설정화면 구성 등...이 바로 UI)

(HTC에서 직접 설명하는 센스 UI소개 홈페이지 :: http://www.htc.com/kr/htcsense/index.html)


(원 저작권자 화영(@Hwayoung1040)님, 코모생 포스팅 http://konatamoe.tistory.com/539의 사진을 묶었습니다.)


이보 4G+의 센스 UI. 막강한 화려함과 놀라운 사용자 중심의 UI를 보여줍니다.

(저 플립시계는 HTC 센스UI의 상징!)


HTC의 레이더 소개글중 센스 UI부분을 캡쳐했습니다.


HTC의 센스UI는 화려하면서도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는 막강한 UI를 보여줍니다.

다소 무겁다는것이 단점이기는 합니다만, 위에서 이야기한것처럼 이부분을 상쇄할만큼 최적화가 잘 되있는 폰이 바로 HTC의 핸드폰들이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3] 디자인? = 디자인!

HTC의 디자인은 다소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습니다, 아니 - 특이하다고 하는편이 더 맞을듯 해요.


(HTC공식홈페이지에서 캡쳐한 사진들입니다)

HTC 레전드 :: 질삭가공 처리한 알루미늄 유니바디...



HTC 인크레더블S :: 잘 보시면 베터리부분이 툭 튀어나와 있죠
그리고 베터리커버를 열면 이 폰은 뒷부분이 아크릴반투명재질로 되어있어요. 기기속의 회로들이 다 보이는데 상당히 신기합니다 +_+



HTC 센세이션 :: 곡선으로 처리된 알루미늄 유니바디로...


센세이션은 4.3인치의 핸드폰입니다. 크기가 크지만 디자인의 영향으로 핸드폰이 비교적 작아보이죠.(=베젤이 작죠)


적어도 확실히 네모낳고 거먼, 네 귀퉁이 둥근 모서리의 모 핸드폰 제조사(Sam...)보다는 더 낯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호불호가 다소 갈리는 면이 있죠. 하지만 확실히 특이하긴 합니다 +_+


4] 폰 좀 아는 사람들은 HTC를 쓴다.

이름바 XDA버프라고 불리는 그것이 가능합니다.

루팅과 롬질 등... 속칭 해킹이라고 불리는 그것입니다. 사후지원이 종료되었다시피 한 수 많은 HTC의 폰들에 '롬질'이라 불리는 그것으로 외국의 사용자능력자들이 만든 최신버젼의 (지금으로 따지면 아이스크림샌드위치겠죠) 롬들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개인사용자들이라고 무시하지 마세요, 외국 능력자들의 실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이쯤에서 본인이 사용하는 핸드폰, HTC넥서스원을 인증해봅니다.

롬질로 4.0 아이스크림샌드위치를 올려 실사용중입니다


(원 저작권자 실프넷(@RevMISAKA)님, 코모생 포스팅 http://konatamoe.tistory.com/676의 사진을 묶었습니다.)


특히 HTC의 HD2기종은 속칭 'XDA버프'를 잘 받기로 유명한데

왼쪽부터 윈도우모바일6.5(순정)/안드로이드/윈폰7

이렇게 위에서 언급한 롬질 하나로 최신버젼의 안드로이드를 만나보실수도 있고

그 외 다양한 꾸미기가 가능한데

특히 HTC는 이것이 활발하기로 유명합니다.

국내에서도 개발이 활발한 편이고요.


기타 롬질과 관련된 포스팅 :: 넥서스원 롬질 http://fbghkddnjs.blog.me/130118605343 http://fbghkddnjs.blog.me/130114720043


물론 이 롬질이 쉽지 않은법이지만

수 많은 기기유저들이 올린 강좌등을 따라오시면 쉽게 롬질을 하실수 있어요

자주 하시다보면 중독되요


이런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롬질과 관련된 장점은 (비공식적이며 위험도도 높지만)

HTC의 핸드폰을 타 제조사의 폰들과 다르게 할수있는 최강의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가지고놀기 좋은 폰


그럼 장점만 있을까요?

단점도 있습니다.



3-2 :: 단점

1] 뭔가 좀 부족한 HTC의 기기완성도

뭔가 좀 부족해요. 넥서스원의 터치오류와 전원함몰, 이보4G+의 아랫부분 조립결함으로 인한 빛 누수, 센세이션의 데스그립문제 디자이어의 긴급전화 연결오류문제 등..

솔직히 '오래 쓸수 있는 핸드폰'은 아닙니다. 1년반 정도가 수명인거 같아요.



HTC의 저질기기완성도의 예시
본인 넥서스원의 베터리케이스를 잠시 분실한적이 있어 저렇게 랜즈를 붙여 쓴적이 있는데
저 렌즈를 때자마자 기판이 뜯어져버렸습니다.


잠시 다른 이야기

본인의 넥서스원도 터치오류와 전원함몰증상을 경험하였으며 기타 다른 증세로 AS점을 6회 이상 다녀왔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 단점이 2]와 만나 최악이 됩니다.



2] AS문제, 그리고 최악의 삼보위탁AS

아무래도 외국제조사다보니, AS가 최악이에요.

삼보컴퓨터에게 AS를 위탁하고 있는데, 여기서 생기는 문제점을 나열해보자면


*부품의 수급문제

*많은 권한이 HTC본사에 있어 AS를 삼보위탁지점에서 바로 처리하지 못합니다. 인내심상승

*AS를 해도 문제... (전 전원버튼함몰로 넥서스원 AS를 보냈는데 기기재조립 과정에서 잘못조립해서 통화가 안되더군요(...))


등등이 있습니다.

물론 다 이런건 아니에요.

하지만 타 기업의 AS보다 상당히 성의없는건 사실이고 - 일부 잘해주는 지점도 있기는 합니다만. HTC를 쓰신다면 고장관련문제는 각오하셔야 합니다.



3] 부족한 한국 내의 인지도, 그에 따른 악세사리 부재

물론 이런건 인터넷에서 사면 거의 다 해결됩니다만

일반 핸드폰가게에 가면 최신HTC폰들의 악세사리만 있지 조금 된 HTC의 폰들은 하나도 없어요.

호환되는거 구입하시던가 아니면 인터넷으로 구입하셔야 해요.

사실 아이폰과 갤럭시만 잔뜩 있기는 하지만 말이에요



#4. 이야기를 마치며

분명히 좋은 핸드폰이다. 적어도 최적화와 센스UI라는 강력한 무기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면서 불편함은 없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AS(특히 당신이 지방에 산다면 더욱 더!)는 조금 염두에 두고 사용해야할듯


결론을 내볼까요?


기계를 좋아하고 뭐든 개조하길 좋아하는 그대에게 추천합니다!

핸드폰에 루팅, 해킹등 건드리는것을 좋아하며 개성있는 그대에게 추천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어플만 깔고 순정상태에서 활용하는 유저(라이트유저층)들에게는 타 제조사의 폰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핸드폰 제조사 이야기] #1. HTC를 알아보다'를 마칩니다.







Twitter :: @Hwangwon_Juliet
 Facebook :: Hwangbyeol Ryu


 

  

  

 Konata's Mobile Life
 Series Number.1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2

 Series Number.2

 Konata's Mobile Life lll

 Series Number.3

 Since 2008~2009  2009~2012  2012~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티스토리에서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금까지처럼 최고의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원조 모바일 전문 블로그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블로그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전하였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전 'Konata's Mobile Life' 모바일 전문 블로그 오픈, 리뷰에 100점 만점의 점수표를 적용,

2009년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옮기고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로 이름을 변경하여 IT 부문 '티스토리 BEST BLOGGER'에 선정되었고

2012년 세번째 블로그로 이름을 다시 'Konata's Mobile Life lll'로 변경,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xda버프때문에 쓰기도합니다ㅋㅋ
    정말좋아요!
    전센세이션씁니다

  2. TGS 말고 솔직히 이쯤되면 hTC코리아로 아예 센터가 들어왔으면 좋겠어요 ㅠㅠ

  3. HTC폰들은 사후지원이 끊겨도 XDA버프로 살아날수있다는게 매력인듯 합니다

  4. 안드로이드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XDA등 커스텀롬이나 다양한 루팅, 세팅등으로 찬양받고있는 브랜드죠.
    한국에서 인지도는 낮지만 올해 3분기 미국 스마트폰 판매량 점유율 1위 HTC

  5. 그리고 왠지 코모생은 HTC와 인연이 없는지 HTC카테고리에 HTC폰 리뷰가 영 없음 ㅋㅋ

  6. HTC안쓰지만 내용이 두근두근거렸어요 ㄷㄷ
    전체적으로 장단점을 나눠서 써준건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해요

  7. quietly brilliant 문구를 정확하게 이해하는건 아니지만 영어권 거주자로서 느끼는 해석은
    "조용하게 기발하다"
    정도가 가장 맞지 않나 생각되네요?
    일단 "quite brilliant"부터가 '꽤 똑똑하다'라는 뜻을 가진 문구입니다.
    그걸 가지고 만든것 아닌가 싶네요.

    *참고로 요즘 삼성이 갤럭시 시리즈로 빠르게 인지도를 얻고 있긴 하지만 역시 북미에선 HTC가 안드로이드로 제조사 중에 가장 흥한것 같네요. 펜텍이나 LG는 맛폰 시장에선 거의 듣보잡 취급. (특히 펜텍)

  8. hTC.. 안드로이드 진영에서는 개인적으로는 좋아하는 브랜드인데..
    그런데 많이들 안 쓴다는 게 아쉽기도 하지요ㅠ
    실제로 볼 기회가 없으니..ㅠ

    인연이 없어도 리뷰라도 잔뜩 올려주세요..!!ㅋㅋ

  9. 확실히 HTC가 가격대비 성능도 좋고 디자인도 괜찮죠.
    다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A/S부분의 결점이란...;;;
    동생이 이보를 쓰고 있지만 얼마나 오래갈지 궁금하네요.

    • A/S의 경우는 htc본사에 한번 이메일을 보내볼까 생각중이예요. AS센터도 많이 없을 뿐더러 AS가서도 언성을 많이 높여야 하는지라 =_=

    • 하얀 꿈 2011.12.29 16:51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예전에 a/s 센터없어서 확보했다고는 들었습니다만
      정작.. 확보를 잘 안해놔서

      삼보컴퓨터도 된다고도 들었구요..

  10. HTC 센세이션 사용자로써 , HTC는 왜 국내에서 주목받지 못하냐 생각을 해봤는데요
    1. 서비스센터가 별로 없습니다
    2. 서비스불친절(일부) 서비스가격(차후관리가격) 때문에.
    3. 악세가 별로 없습니다. 외국폰이라서 무시당하는것같습니다ㅠㅠ
    4. 와치 서비스 미뤘습니다. 안해주고 있어요. 예정중인 DMB동글도 어떻게 될지 봐야합니다.
    5. 인지도가 낮아요. 연애인 써서 광고좀 하셔야 겠습니다
    6. 하도 언론들이 HTC를 까버리니 .. 사람들이 사겠습니까 ?

    HTC괜찮습니다. 다만 차후관리가 문제죠. 한국에서요

    악세를 해외에서 수입해 와야하는일도 있습니다만 , 최적화도 잘되있고 괜찮은듯싶습니다
    a/s 좀 해결해야될듯 .:

    ps. 센세이션XL도 있고 , 다이아몬드도 있고 , G1도 있고 , G2도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최초의 폰은 g1 입니다.
    HTC가 만들었죠.
    이점도 언급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1. 전 사람들이 당연히 HTC를 알고있다고 생각했는데 모르는사람이 더 많더라고요

    evo4g는 알아도 htc는 모르는

    마치 체게바라는 알아도 쿠바는 모르는 그런 상황이랄까

  12. 내용 중간에 HD2의 경우는 WM6.5 / WP7 / ANDROID 이외에도 Windows 95나 ubuntu도 구동이 가능합니다.

  13. hTC OEM인 X1 쓰다보면 hTC 하드웨어 제조 능력이 얼마나 QT인지 실감하죠 -_-;; 크롬 + 하판 크랙은 기본 쿼티 내구성은 개판에 FPCB 내구성도 개판이고 배터리 도색은 왜 그런식으로 해놔서 다 벗겨지고..

  14. 비밀댓글입니다

  15. 참고로 말씀드리면 htc의 약자는 High Tech Computer라고 합니다.

    • 아니에요...
      제 포스팅에 HTC공식명칭 소개한건
      HTC홈페이지에 소개되있는걸 가져온거에요

    • 예전에는 High Tech Computer Corp. 이었다가
      Quietly Brilliant가 나왔을때
      HTC Corporation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냥 High Tech Computer Corp. 이라고 해도되고..
      HTC Corporation이라고 해도 맞는듯해요 ^^ ::

  16. HTC서비스 그냥 여기서 말하는 정도/ 별로인 정도가 아닙니다. 문제있는 핸드폰을 팔았으면 바꿔 주던지 아니면 죄송하니 환불이라도 하시겠습니까? 가 정상 아닌가요? 이건 뭐...본사는 대만에 있으니까 거기가서 확인하라는 식이니.... 속 터지는거죠~ 무조건 자기네는 잘못 없다고 딱 모르는척 된장 내가 열받아서 활부금 물고 아이폰은로 바꾼다... 진짜 욕을 한바가지 해주려다 참았다....HTC고객센터 김의정 팀장! 고객센터에서 일하는게 힘들다는건 아는데 그렇게 일할거면 하질 마라... 된장~!! 기분만 잡쳤네... 하나 덧붙이자면 HTC를 쓰지는 모든 분들... 대한민국에서는 아무리 애를써도 HTC직원은 만날수 없다고 합니다. 전부 위탁 업무를 보기 때문에 성의도 없고 안되면 말라는식에 서비스를 하는거 같습니다.

  17. Htc제품을 쓰다가 삼성꺼를쓰고있는데 롬바꾸는재미는있지만 오줌액정제품이 좀 많았고 디자인은 정말로좋고 최적화도 최고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