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Konata's Mobile Life
 Series Number.1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2

 Series Number.2

 Konata's Mobile Life lll

 Series Number.3

 Since 2008~2009  2009~2012  2012~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금까지처럼 최고의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원조 모바일 전문 블로그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블로그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전하였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전 'Konata's Mobile Life' 모바일 전문 블로그 오픈, 리뷰에 100점 만점의 점수표를 적용,

2009년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옮기고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로 이름을 변경하여 IT 부문 '티스토리 BEST BLOGGER'에 선정되었고

2012년 세번째 블로그로 이름을 다시 'Konata's Mobile Life lll'로 변경,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베르노트님께서 전체적으로 작성하셨고 코나타의마음님께서 검토, 내용 추가하셨으며, 
유이님과 실프넷님, 빈손님께서 자료를 추가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베르노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폰 제조사별로 상단바 아이콘들과 상단 알림센터를 비교해 볼 예정입니다.

저 혼자는 모든 제조사의 상단바를 구하고 비교할 수가 없어서 우리 팀블로거분들의 지원사격을 받아 작성해봤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다보면 상단 알림센터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고 있고, 그렇지 않은들도 계십니다.
상단 알림센터에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의 정보가 뜨기도 하고 문자메시지, 부재중 통화를 카운트 해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혹시 알고 계셨나요? 안드로이드 진영 내부에서도 상단 스마트폰의 생김새가 조금씩 다르다는것을! 오오 놀라워라!!

이는 안드로이드가 제조사 커스텀이 가능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러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조사마다 미묘하게 다른 상단 알림센터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제조사라도 제품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자료로써 유용하게 활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차례대로 살펴볼까요 :D




기본이 되는 왼쪽 넥서스원(2.2)과 오른쪽 넥서스S(2.3) 안드로이드 순정 노티바입니다.
러퍼런스폰인 넥서스원과 넥서스S에 탑재된 안드로이드 순정 노티바에는 on/off 버튼이 없이 알림 기능만 있습니다.
알림 기능만 있는 알림센터, 이것이 커스텀되지 않은 안드로이드의 순정 노티바입니다.
안드로이드 순정 노티바에는 on/off 설정이 없다는 것이 신기하지 않은가요?





갤럭시 넥서스 안드로이드 ICS 순정 노티바입니다.
홀드 화면에서부터 노티바를 확인해서 노티바의 알림을 선택하면 해당 매뉴로 원터치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노티바의 경우 기존 2.3 순정 노티바와 동일하게 on/off 기능은 없으며, 알림만 표시되고 투명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ICS UI관련 포스팅은 이쪽 넥서스S,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UI 탐험 - 1 
여담으로 iOS가 안드로이드 알람센터를 배꼈다면, 안드로이드는 iOS의 알림센터와 홀드 화면 연동을 배꼈네요.





모토로라 왼쪽 아트릭스2.2 모토블러UI / 오른쪽 드로이드 레이저 Improved UI 
왼쪽은 모토로라의 모토블러UI로 아트릭스 2.2까지 사용된 노티바입니다. 이것은 안드로이드 순정 노티바로 on/off등 추가 기능이 아무것도 없으며 단지 알림센터기능만하는 무기능 순정 노티바입니다.
오른쪽은 아트릭스2.3으로 업글된 후와 그리고 드로이드 레이저의 모토로라 improved UI의 노티바입니다. 기존 노티바는 프로요/진저의 순정 노티바였던 것에 비해서, ICS 순정 노티바로 변경되었습니다. ICS 순정노티바와 비슷하며 ICS 순정 노티바처럼 알림기능 밖에 아무기능이 없고, ICS 순정 노티바와 똑같이 '알림 개별 삭제'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팬택 SKY 베가 레이서 
저는 펜택(스카이) 제품으로는 이자르와 베가 레이서를 사용했었습니다. 특히나 제 첫 안드로이드폰은 이자르였는데,
상단 알림바가 상당히 유용해서 다른 안드로이드폰도 그럴줄 알았더니 아니더군요. 이번 리뷰에선 레이서를 기준으로 삼겠습니다.
펜택의 스마트폰은 보시다시피 알림센터가 3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간편설정, 설정관리, 알림영역

간편 설정에서 Wi-Fi, GPS, 3G, 블루투스 on/off가 가능한 9가지 설정과
설정관리에서 와이파이, 블루투스, 사운드, 테더링, 프로그램관리등 세팅으로 한번에 넘어갈 수 있는 9가지 설정 진입이 가능합니다.
다른 제조사는 보통 5개인 것에 비해서 팬택만은 18가지 설정이 가능한 매우 강력한 노티바입니다. 편하게 원터치로 모든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번거롭게 메뉴 버튼을 눌러서 시스템 메뉴로 들어가고 자신이 필요한 설정을 따로 찾아 접근하실 필요가 없는겁니다. 펜택의 상단 알림바 커스텀은 아주 잘 되어있는 편이라고 할수있습니다.





HTC 센스3.0 센세이션
처음 htc 스마트폰을 만져봤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아니 이렇게 알림센터가 깔끔하다고?!
htc는 최상단에 자신이 가장 최근에 사용한 프로그램이 순차적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그 아래 넓은 영역에 알림 내용이 표시되지요.
그렇다면 hTc는 상단알림 센터가 이걸로 끝이냐? 그것도 아닙니다. 이 회사는 아래에 보시면 알림탭, 빠른 설정탭이 나뉘어있습니다.
빠른 설정탭으로 가시면 데이터 설정 위주로 온오프 하실수있는 토글기능이 있고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가실수 있는 아이콘있습니다.

무엇보다 따로 어플리 케이션을 설치하지 않고도 가용램의 용량을 확인할수있는건 좋습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게 있다면
상단바를 아래로 내리고 다시한번 눌러줘야 빠른 설정으로 들어간다는 겁니다. 이왕 토글기능을 준비해놓은거 첫페이지에서 전부
처리할수 있었다면 좋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삼성 왼쪽 갤럭시S 터치위즈3, 오른쪽 갤럭시S2 터치위즈4 
삼성의 상단바는 비교적(?) 표준적입니다. 데이터 통신 관련 온오프 토글기능이 있으며 무음버튼, 그리고 화면 자동회전 버튼이 있습니다. 그런데 잠깐, 뭐가 하나 빠진듯하죠? 삼성의 플래그쉽 모델은 3G 데이터 통신을 다른 스마트폰처럼 온오프 토글가능한게 아니라 오로지 부팅시나 설정에만 결정할수있습니다. 부팅시 3G를 허용하면 기본적으론 3G통신을 사용하다 무선랜이 잡히면 무선랜으로 돌리고 허용하지 않으면 사용할수 없습니다. 이부분은 확실히 아쉽습니다.





LG 왼쪽 옵티머스Q UI1.0, 오른쪽 옵티머스 마하 UI1.5
옵티머스UI 1.0은 회색 알림센터였지만 옵티머스 마하의 옵티머스UI 1.5부터는 청녹색으로 알림센터가 바꼈습니다.

삼성의 상단 알림센터와 비슷하지만 엘쥐는 화면회전 토글 기능이 없고 아예 3G 데이터 통신 토글 기능을 집어넣었습니다.
mp3 조종바 위치한 것도 좋습니다. 평범하군요.





KT TECH 테이크 야누스입니다.
알림센터가 복잡하다면 on/off 토글 버튼을 한줄만 둘 수도 있고, 아래 설정으로 바로가기 기능까지 한줄을 더 늘려서 총 12가지 버튼으로 커스텀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기능을 원터치로 관리하고, 원터치로 설정으로 이동하게 하는것은 매우 편리한 커스텀입니다. 팬택과 함께 아주 편리하게 세팅된 좋은 알림센터입니다. 전원 절약이나 핫스팟(테더링) SRS 음장 설정까지 다양한 설정을 원터치로 할 수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과 아이팟의 iOS5 노티바입니다.
iOS5가 적용되는 아이폰3GS, 아이폰4,4S, 아이팟에서 홀드상태의 알림센터와 노티바가 추가 되었고, 둘은 연동 됩니다. 홀드화면에서 원터치로 해당 어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알림 센터에 날씨와 주식 위젯을 설치 할 수 있고, 어플별로 정렬되며 각 어플별로 알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iOS 알림센터의 특징은 알림센터 설정을 아무것도 못하는 안드로이드와 달리 설정에서 알림센터 기능과 설정을 사용자가 직접 커스텀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자나 SNS등 푸시 알림의 스타일을 직접 설정하거나, 알림센터 위젯 사용을 설정, 원하는 알림 어플만 사용할 수도 있고 알림 정렬를 수동으로 정렬하거나 시간순으로 설정해둘 수도 있게 되있습니다. 이렇게 iOS 알림센터는 안드로이드와 다르게 사용자가 직접 세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OS알아보기] #1. 안드로이드(Android)에 대해 알아보자!
[스마트폰 OS알아보기] #2. iOS에 대하여 알아보자!





여기까지 각 제조사마다 모두 특징이 있는 알림센터를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각 제조사마다 서로 편리한 사용을 위해서 좋은 알림바를 만들고 어떤 제조사의 알림센터는 기능이 부족하기도 하며, 다양한 기능이 있기도 합니다. 이런 사소하다면 사소하지만 세밀한 사용자를 위한 배려는 스마트폰의 사용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줍니다.
같은 안드로이드OS에서도 이렇게 제조마다 커스텀이 다르다는 사실이 재미있지 않으신가요?
스마트폰을 구입하는데 이런 실용적이고 알찬 정보들이 선택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Konata's Mobile Life
 Series Number.1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2

 Series Number.2

 Konata's Mobile Life lll

 Series Number.3

 Since 2008~2009  2009~2012  2012~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티스토리에서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금까지처럼 최고의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원조 모바일 전문 블로그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블로그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전하였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전 'Konata's Mobile Life' 모바일 전문 블로그 오픈, 리뷰에 100점 만점의 점수표를 적용,

2009년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옮기고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로 이름을 변경하여 IT 부문 '티스토리 BEST BLOGGER'에 선정되었고

2012년 세번째 블로그로 이름을 다시 'Konata's Mobile Life lll'로 변경,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

  2. 비밀댓글입니다

  3. 'ICS 순정 노티바로 변경되었습니다. ICS 순정노티바와 거의 같으며'
    이 부분 문맥상 오류가 있는 거 같아요... ICS 순정 노티바와 비슷하게 변경되었습니다식으로 바뀌면 좋을 거 같아요

  4. 삼성의 플래그쉽 모델 뿐만이 아니라
    전 안드로이드 모델 노티바에 3G마크가 없으니 이 부분은 수정을 해주셧으면 합니다

  5. 3gs사양이 딸리는지 노티바에 알림이많으면 버벅거리며 내려오네요
    ㅠㅠ 아무것도 없으면 빠릿빠릿한데말이죠

  6. 저는 SKY 알림바 별로 맘에 안 들어요
    한눈에 들어오지 않고 기능을 그냥 죄다 집어넣어서 좀 더 깔끔하게 다듬었으면 해요

  7. htc에서 ICS를지원하는데 이것들은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군요

  8. hTC건 진짜 조금 아깝네요;
    토글 한 번에 되었으면 최고였을텐데;;

    UI별 알림바 비교 한 번 보고 싶었는데 감사합니다ㅋㅋ

  9. 굉장히 궁금하던 거였는데 알기 쉽게 써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저는 KT Tech 것이 꼭 필요한 것만 알차게 들어 있고 2줄로도 만들 수 있어서(또 한 번 2줄로 해놓으면 계속 2줄로 된다지요?) 젤 좋은 것 같네요. 디자인도 저 정도면 깔끔하구요.

  10. 좋은 내용의 포스팅 잘봤습니다
    저는 아트릭스를 사용하고있는데요 편리한 알림바 스위치가 없어서 너무 아쉽습니다
    루팅해서 시스템파일을 바꾸는 방법도 알아보고 엡을 설치하는방법도 알아봤는데.. 마땅한게 없네요...
    추천해주실 만한 방법이 있을까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