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Konata's Mobile Life
 Series Number.1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2

 Series Number.2

 Konata's Mobile Life lll

 Series Number.3

 Since 2008~2009  2009~2012  2012~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금까지처럼 최고의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원조 모바일 전문 블로그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블로그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전하였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전 'Konata's Mobile Life' 모바일 전문 블로그 오픈, 리뷰에 100점 만점의 점수표를 적용,

2009년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옮기고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로 이름을 변경하여 IT 부문 '티스토리 BEST BLOGGER'에 선정되었고

2012년 세번째 블로그로 이름을 다시 'Konata's Mobile Life lll'로 변경,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옵티머스LTE의 진저브레드 옵티머스2.0UI와 옵티머스LTE2의 ICS 옵티머스3.0UI 비교 사용기를 썼었는데요.

옵티머스LTE를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로 업그레이드하고 이번에는 옵티머스LTE의 ICS 업그레이드 후기가 되겠습니다.


옵티머스 2X, 옵티머스 빅, 옵티머스 블랙, 옵티머스EX, 옵티머스 LTE 태그, 옵티머스 LTE, 옵티머스 3D, 옵티머스 3D 큐브, 옵티머스 뷰, 옵티머스Q2, 프라다3.0에 ICS 업그레이드가 제공 될 예정인데 우선 옵티머스LTE에 먼저 ICS 업그레이드가 올라와서 진저에서 ICS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왼쪽은 ICS 업그레이한 옵티머스LTE(SKT), 오른쪽은 옵티머스LTE2(KT)입니다.

우선 홀드 화면이 바꼈는데 원터치로 자신이 설정한 어플(모든 어플로 변경 설정 가능!)로 바로 진입할 수 있고 홀드 화면부터가 아주 브드럽고 화려해서 멋집니다+_+ 게다가 홀드화면에서 홀드 풀지 않고도 알람센터 올렸다 내렸다 만질 수도 있어요!! 굳! 홀드를 풀지 않고서도 mp3들으면서 조종하거나, Wi-Fi나 데이터등을 on/off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옵티머스LTE가 진저브레드에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기존 옵티머스2.0UI에서 ICS용인 옵티머스3.0UI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옵티머스 LTE2와 거의 모든 부분이 같습니다. 심지어 움직임 터치감까지 같습니다.

스냅드레곤S3로는 HD해상도의 진저브레드 안드로이드폰을 돌리기에는 성능이 부족해서 버벅이고 느렸는데 ICS 옵3.0UI에서는 스냅S4인 옵티이이와 다름없이 부드럽게 날아다닙니다+_+!!!

약간씩 버벅이고 프레임도 살짝씩 끊기던 진저의 옵티이가 ICS 옵3.0UI가 되고는 버벅이는 것도 없어졌고 터치감도 아주 부드럽게 넘어가고 최적화가 정말 최고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원래 안드로이드2.3 진저브레드OS는 싱글코어 기반의 OS고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안드로이드4.0 ICS는 멀티코어 기반의 OS로써 멀티코어 CPU기기들의 성능을 더 끌어내줍니다. 실제로 ICS로 업그레이드하니 밴치 마킹 어플로보니 퍼포먼스도 증가했더군요. 점수가 절대적인 평가 기준은 아니고 참고용이긴하지만요. 하여간 그래서 옵티이가 HD해상도임에도 불구하고 ICS로 업글하니까 아주 부드럽게~ 움직인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알림센터도 ICS 테마로 바껴서 투명해졌고, 무엇보다 좋은게 토글 버튼을 여러개로 설정할 수 있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토글키만으로 세팅도 가능하게 바꼈다는 점입니다. 정말 좋네요. 오른쪽 끝에 편집을 누르면 토글키 세팅으로 넘어가고, 그 아래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환경설정으로 넘어가는데 세세한 배려가 아주 좋습니다. 알람센터에 얼람이 뜨면 멀테처럼 드레그해서 알람 개별 삭제도 가능합니다. 디자인적으로도 이쁘고 기능도 좋고 아주 최고네요. 진저브레드때의 안좋던 옵티머스UI에서 완전히 바껴버렸습니다ㅠㅠ



이렇게 자신이 자주 ON/OFF 하는 기능들을 골라서 알림센터 상단에 토글키로 배치 할 수 있습니다.

5개 6개 몇개를 정해야하는게 아니고 저기 목록 다 선택해도 됩니다. 5개가 넘어가면 토글키 옆으로 움직여서 더 볼 수 있게 됩니다. 정말 좋다는 말 밖에는ㅠ


원래 이렇게 알림센터 커스텀 잘했던 곳이 팬택하고 케이티테크였는데 엘지도 이제 여기에 끼게 됬네요.

다양한 제조사 폰들의 알림센터 비교글은 이쪽

아이폰, 갤럭시, 옵티머스, 베가등 스마트폰 알림센터(노티바)는 각각 어떻게 다를까?




옵티이, 옵티이이 똑같은 옵3.0UI로 기존 옵티이도 옵티이이와 완전히 똑같이 모든 기능이 하나도 제외된 것 없이 완벽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스냅3 CPU로 스냅4인 옵티이이의 움직임 부드러움 속도까지 아주 좋은게 똑같으니 찬양할만하죠. 기존 옵2.0UI에는 이런 GUI가 없었는데 옵3.0UI에서 새롭게 추가된 위젯 추가등 바탕화면 UI인데 미려해서 보기 좋습니다.



제가 옵티이이로 바꾸기전까진 갤투를 써서 그런건 아니고< 원래 이렇게 투명한 창에서 좌우로 움직이는 GUI는 갤럭시S2에서 최초로 나온 것인데 옵3.0UI가 이것을 비슷하게 만들었다는게 보입니다. 팬택의 베가 LTE 씨리즈도 이것과 약간 비슷하게 만들었더군요.

옵3.0 것도 이쁘긴하지만 움직임은 1년전에 나온 갤투의 터치위즈4가 더 보기 좋고 세세한 애니메이션 움직임은 옵3.0UI가 한 수 위네요. 그래봐야 1년전에 나온 터치위즈4UI하고 비교한다는것 자체가..
 



옵3.0UI의 특이한점 중 하나는 홈에서 멀티터치로 손을 모으면 바탕화면 갯수 설정으로 넘어가는건 당연하지만, 바탕화면에서 손을 벌리면!?? 이렇게 바탕화면만 보이는 화면으로 넘어옵니다< 이거 처음에 버그인 줄 알았는데 바탕화면에서 멀티터치로 벌리니 바탕화면만 볼 수 있는 모드로 넘어오더군요.



평범한 ICS 매뉴 서랍입니다.

참고로 옵티이이는 기존 폰들하고 취소하고 매뉴 버튼 위치가 달라서 옵티이이 쓰다가 다른거 쓰거나 다른거 쓰다가 옵티이이 쓰면 매뉴 버튼 햇갈려서 취소막 누르는데 매뉴 뜨고 있고 매뉴 눌렀는데 뒤로 나가고 햇갈립니다. 옵티이이만 계속 쓰는 분들은 별 상관없을텐데 저처럼 폰 여러개 자주 만지는분이 얼마나 있을진 모르겠지만 여러폰들 쓰는 저는 만질때마다 막 햇갈리네요.




옵티이, 옵티이이 모두 초기화하고 부팅시간을 측정해봤습니다.


옵티이이 초기화 후 부팅시간은 23초, 옵티이 진저에서 초기화하고 부팅하니 32초 걸리네요.

그리고 옵티이를 ICS올리고 부팅해봤습니다.
 



옵티이이는 여전히 23초 옵티이 ICS는 36초로 부팅시간이 오히려 무거워졌네요.

별 의미는 없지만 그냥 재미치고 해봤습니다. 참고로 1년전에 출시한 갤투는 부팅 20초 걸렸었습니다<
 



아 또 빡치는 멀티테스킹.. 홈화면 0.5초간 누르면 멀티테스킹으로 진입합니다.

왼쪽의 옵티이SKT버전은 화면 통체로 멀티테스킹을 할 수 있지만 오른쪽 KT용 옵3.0UI는 통신사에서 자사어플 강제로 쓰게하려고 지들 어플을 고정으로 배치해서 삭제나 변경을 못하도록 아예 박아놨습니다. LGT용 옵3.0UI도 멀테밑에 통신사 어플 박아놔서 삭제도 못하고 어플 변경조차 못합니다. 쓰지도 않고 쓰고 싶지도 않은 쓸데없는 어플이 작업관리자 화면 밑을 싹둑 잘라버려서 16:9폰을 4:3으로 써야합니다. 망할 KT와 LGT는 이글 보는데로 당장 저 횡포 중단하고 SKT처럼 멀테 순정으로 돌려놓기 바랍니다.




마치 피처폰때 와이드 해상도 폰이 출시되도 SKT 통합UI와 통합메시지함처럼 밑부분 잘라버리고 자사로고 박아두던 만행이 제현 되는것 같아서 정말 짜증나네요. 와이드 화면을 4:3으로 통신사에 제한당해서 써야한다는 것은 소비자로써 치욕입니다.


지금은 스마트폰의 도입등으로 많은 횡포들이 풀렸지만 피처폰 시절에는 통신사 특히 SKT의 통합메시지함등 SW 횡포가 극심했었습니다.

사실 폰 좀 아는 사람들은 SKT 휴대폰을 안쓴다.




가로로 사용할때도 SKT용은 와이드로 넓게 작업 관리를 할 수 있지만, KT용과 LGT용은 옆에 통신사의 강제 자사 어플 고정으로 4:3으로 잘린 화면으로 사용해야만합니다. 만약 저 어플4개 들어가는 공간을 삭제한다거나 삭제가 아니라면 최소한 어플 다른걸로 변경할 수라도 있다면 사용자를 위한 UI 구성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통신사가 지정한 통신사의 어플 4개가 변경 조차 할 수 없게 딱 고정되있어서 바꿀 수도 없습니다. 이것은 통신사가 사용자의 자유를 제한하고 통제하는 횡포입니다. 통신사 마음대로 커스텀 가능한 안드로이드의 양면의 단점이네요. KT와 LGT는 이글 보면 저 고정 어플 삭제바랍니다. LG전자가 저걸 고정하고 싶어서한게 아니라 갑인 통신사에서 강제로 시키니까 어쩔 수 없이 넣었겠죠..



환경설정도 ICS 테마로 바꼈고 순정은 블랙인데 화이트 테마로 커스텀 되었습니다.




밝기가 몇%인지 100분율로 해서 자세하게 표시해주니 좋네요.

예전 옵티머스UI1.5하고 2.0초반때만해도 LG폰들은 밝기 8단계인가 밖에 조절안됬었는데 최근의 옵티머스UI2.0 폰들은 진저때부터 세세하게 밝기 조절 가능하면 변했더군요.
 



진저 옵티머스UI2.0때는 없었던 밑에 3버튼 조명 설정 기능이 생겼습니다.

갤럭시에는 있고 옵티머스에는 이 기능 없어서 엄청 안좋았는데 다행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것 조차 없었던 LG폰이 참 안좋았죠.


옵티머스Ui2.0과 ICS용 옵티머스UI3.0 비교 리뷰는 이쪽

옵티머스 LTE1,2 옵티머스2.0 UI,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옵티머스UI3.0과 비교 사용기



절전모드도 아주 세세하게 세팅가능~

배터리 퍼센트 나타내기 설정을 체크해주면 배터리가 정확히 몇%남았는지 상단 인디케이터에 숫자로 표시됩니다. 아주 좋네요.




게다가 옵티이이는 안드로이드 4.0.3인데 옵티이 ICS는 최신 4.0.4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진찍으면서 느낀건데 같은 HD T-IPS LCD인데 색감이 달라서 두 폰 디스플레이 비교 측정 리뷰하려고 사진 찍어놨습니다<




ICS 웹브라우저인데 LG에서 약간 커스텀 시킨 브라우저입니다.

우와 세팅 할 수 있는거 정말 많고 브라우저 너무 맘에 듭니다. 기존 갤투 브라우저가 진리였었는데 옵3.0UI 순정 브라우저가 갤럭시 브라우저 보다 더 좋네요. 옵2.0UI의 순정 브라우저는 쓸게 못되는 저급 안좋은 브라우저였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확 좋아지다니 영문을 알 수 없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기존에 없던건데 브라우저 밝기 따로 설정할 수 있게 추가됬고 동영상에서도 동영상 플레이어만 따로 밝기 조절할 수 있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갤럭시에는 옛날부터 있던 기능을 이제서야 엄청 늦게 추가할 엘지지만 이정도로 발전했다는게 다행이고 모든면에서 이런 설정만질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서 아주 좋아졌습니다.

메인폰으로 1년간 계속 갤럭시S2쓰다가 메인폰을 옵티이이로 바꾸니 비교대상이 계속 갤투가 되네요. 갤럭시S3도 국내에 나오면 바로 사용기를 써 볼 예정입니다.




원래 대부분의 스냅드레곤S3폰으로는 성능이 딸려서 웹서핑이 약간 부드럽지가 않고 느렸었는데 ICS에서 진저때보다 약간 빨라지고 약간 더 부드러워졌습니다. 반응속도 멀티터치 움직임은 나쁘진 않은 수준입니다. KM3 블로그는 사진이 많아서 스냅S3인 옵티이가 확실히 전체적으로 느리게 로딩되고, 스냅S4인 옵티이이가 전체적으로 약간 더 빠르고 더 부드럽습니다. 멀티터치로 움직이는 부분에서 스냅3는 성능이 딸려서 손을 못따라오고 버벅인다는 것을 빼면 나쁘지는 않은 성능입니다. 아이폰이나 갤럭시S2는 말그대로 엄청나게 부드럽게 움직이는데 옵티이이는 HD해상도와 최적화 때문인지 그 수준에는 아직 못 미치네요. 스냅4 CPU가 깡패에요.




브라우저만 따로 밝기 조절 할 수 있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런데 옵티이이 화이트 표현이 살짝 누렇습니다. 비정상은 아니고 색온도가 달라서 그런건데 옵티이이와 옵티이 디스플레이 비교 리뷰는 이 다음으로 쓸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전에 썼었던 옵티이 T-IPS LCD 리뷰는 이쪽

옵티머스LTE IPS LCD vs 갤럭시S2 AM OLED 최고 디스플레이 비교 후기




옵티머스UI3.0은 스냅3인 옵티이와 스냅4인 옵티이이와 차이없이 둘 다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아주 섬세한 애니메이션들까지 모두 둘 다 부드럽게 움직이는데 정말 최적화 대박 좋다고 밖에는 스냅3폰들은 HD해상도에서 부드럽게 움직이기가 힘든데 정말 LG의 SW 최적화 능력이 최저에서 최고수준으로 한순간에 ICS에서 바꼈습니다.
옵티이가 진저에서 ICS로 바뀌고 완전히 다른폰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렇게 HW뿐만이 아니라 SW가 중요한거구나라는 것을 다시 세삼 일께워주는 폰이 아닐까 하네요.

옵티머스 2X, 옵티머스 블랙, 옵티머스 빅, 옵티머스 3D, 옵티머스 3D 큐브, 프라다3.0, 옵티머스 Q2, 옵티머스 LTE 태그, 옵티머스 뷰, 옵티머스EX등 이제 ICS로 업그레이드를 기다리고 있는 유저분들의 폰들은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생명연장의 꿈 ICS 업그레이드!

특히나 갤럭시S2의 경우는 ICS업그레이드 되고나서 좋아진점도 있지만 오히려 반응속도 더 느려지고, 일부 어플 호환안되고, 전체적으로 느려졌다는 평이 많아서 업글할까말까 고민하는 분들도 있었는데 옵티머스LTE는 ICS업그레이드로 완전 최고가 되었으니 엘지가 얼마나 노력을 했는지 참 감탄이 나옵니다.


//다음 리뷰는 옵티이와 옵티이이의 스냅S3, 스냅S4의 배터리 효율과 발열 비교 측정 리뷰와 옵티이와 옵티이이의 디스플레이 비교 측정 리뷰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의견이나 측정 방법 아이디어등 의견주시면 이어지는 글을 쓸때 참고해보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Konata's Mobile Life
 Series Number.1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2

 Series Number.2

 Konata's Mobile Life lll

 Series Number.3

 Since 2008~2009  2009~2012  2012~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티스토리에서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지금까지처럼 최고의 리뷰로 만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원조 모바일 전문 블로그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이 블로그 서비스를 티스토리에서 네이버로 이전하였습니다.

2008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훨씬 전 'Konata's Mobile Life' 모바일 전문 블로그 오픈, 리뷰에 100점 만점의 점수표를 적용,

2009년 티스토리로 서비스를 옮기고 '코나타의 모바일 생활'로 이름을 변경하여 IT 부문 '티스토리 BEST BLOGGER'에 선정되었고

2012년 세번째 블로그로 이름을 다시 'Konata's Mobile Life lll'로 변경, 네이버 블로그로 서비스를 이전하였습니다.

Posted by 코나타의마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번 ICS 최적화는 하청안돌리고 본사에서 직접 했다더라고요 ㄷㄷ
    애초에 가장중요한 소프트웨어를 하청돌리는게 말도 안되지만...

  2. 다음은 베터리/발열인가요...
    베터리하면 게임 동영상...
    영상을 계속 돌리면서 발열상태볼순없나요...
    아 이참에 궁금해진건데 ics올라가면서 뮤직플레이어랑 영상플레이어 궁금해졌네요

  3. 오늘 옵티머스 lte2 받았습니다. 스마트폰 처음 갈아 탔는데 기대와 설렘이 공존합니다.

    구입 전에 잠깐 봤는데 옵티 lte 2가 발열이 있다고 아니...LG모델들 자체가 열이 심하다고 하네요..
    일반 피쳐폰(스카이 톡톡폰)도 dmb나 간단한 게임을 좀 오래 하면 열이 나는 편이 였는데..

    지금 간단하게 만지고 동영상 2개 돌려 보니깐 발열이 좀 있네요
    (상부 카메라 렌즈와 베터리 윗 부분..이쪽에 램이 장착이 되어 있다 하네요)

    동생이 겔렉시 2 쓰는데 비교해보니 좀 심하다는 느낌도 오는거 같구요...
    내일은 간단한 게임을 다운 받아서 돌려볼 생각입니다... 정말로 열이 심한가 싶어서요..

    어차피 전자제품이란게 돌리다 보면 열이 발생을 하니 어쩔수 없긴 하지만...
    지나치게 심하면...교환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냥 무난한 겔투로 ...
    옵티2의 발열후기 빨리 올려주세요..~~^^

  4. 어차피 전자제품이란게 돌리다 보면 열이 발생을 하니 어쩔수 없긴 하지만...

  5. 하지만 알림서비스가 한몫하고 버그도 별로 없는것같으니.. ㅎㅎ

  6. 카드 3장을 넣어도 전면부가 붕 뜨는 현상이 없습니다.
    이 부분은 지난번 S사 케이스보다 훨씬 보기에 좋네요.

  7. 밝은 원색계열 매스티지 시리즈를 구매하셔서 화사한 느낌을 내보시는건 어떨까요?

  8. I am agree with your opinion.

  9. 귀하의 문서는 잘 작성하고 더 좋은 기사를 기대했다.

  10. 색감 차이가 나는 이유가 옵이이는 일본 히타치사의 ips패널을 써서그럴거에요;; 옵티이는 lg디스플레인지 뭔지는 모르겠네요 ㅎㅎ

  11. 색감 차이가 나는 이유가 옵이이는 일본 히타치사의 ips패널을 써서그럴거에요;; 옵티이는 lg디스플레인지 뭔지는 모르겠네요 ㅎㅎ

  12. The lower church represents the heart in the monastery that was founded in 920.

  13. http://www.allonlineoutlet.com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