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카 이용법 가입 부터 예약 운행 반납 까지!  



카셰어링 서비스 소카 이용법 어렵지 않아요 가입 부터 예약 운행 반납 까지 알아보는 소카 이용법 시작할게요.




자차 이용 보다는 관리가 편한 렌트카 서비스가 활발해지고 이젠 장기간, 하루 단위의 렌터카 이용 대신 사용할 시간 만큼만 대여를 할 수 있는 카셰어링 시대가 왔습니다.


딜카, 그린카, 제로카, 피플카 등 다양한 셰어링 서비스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 앱 쏘카(SOCAR).



쏘카는 모바일 앱을 통해 가입, 예약, 운행, 반납까지 한번에 이용할 수 있어 더 편리하고 스마트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카 카입 카카오톡, 네이버, 이메일 주소, 페이스북 등 다양한 방법으로 회원가입을 할 수 있으며, 결제 카드 및 운전면호 정보만 입력하면 쏘카 회원가입 완료!



만 21세 이상, 면허 발급일 1년 이상이면 누구든 이용 가능하며, 결제카드 등록은 본인 명의의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가 필요합니다.



현재 가입 이벤트로 첫 이용시 3시간 무료 쿠폰과 부름 요금 0 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마쳤다면 이제 소카 예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쏘카는 이용 목적에 따라 왕복/편도/부름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예약 완료시는 편도에서 왕복으로, 왕복에서 편도로 변경이 불가합니다. 이용 방법을 바꾸시고 싶다면 취소 후 다시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1. 예약시 차량, 장소, 시간을 꼼꼼히 체크해 보세요. 내가 빌릴 차종과 대여일, 이용 시간, 대여존과 반납존 모두 맞는지 확인해 주세요.


2. 쿠폰할인받기를 통해 적용 가능한 쿠폰을 검색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3. 쏘카 홈페이지의 보험료 안내를 자세히 보시고 보험료 선택도 신중히 결정해 주세요. 


4. 마지막으로 잔액이 있는 결제카드를 선택하고 예약하기를 누르면 쏘카 예약 완료!




예약과 동시에 '대여요금' 과 '보험료'가 결제되며, 반납 완료 후 사용한 만큼의 '주행요금'이 결제 됩니다. (부름/편도요금, 하이패스 요금 별도)



쏘카 이용 요금은 탑승 전 결제반납시 결제로 이루어 지는데 보험료는 대여시간에 비례하여 과금됩니다. 결제카드 등록은 [마이페이지 > 면허/결제카드]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예약 내역은 [마이페이지 > 예약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에약 취소시 취소 시점 및 대여기간에 따라 10~30%의 취소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단, 예약완료 후 30분 이내, 대여시작 전 취소 시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제 대여시간에 맞춰 쏘카존에 가면 예약한 차량이 주차되어 있습니다. 쏘카존 찾는 방법은 [스마트키 > 대여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쏘카존은 전국 3,500개 이상 운영되며 지하철, 주차장, 마트등 다양한 곳에 지정되어 있습니다. 사용하기 가장 편한 쏘카존을 찾으시면 됩니다.


차량 운행 전 이건 꼭 잊지 마세요!!!



차량 운행 전 사진 전송은 필수입니다. [스마트키 > 차량사진 전송]을 통해 외관에 손상은 없는지 차량 사진 전송 기능을 통해 사진을 촬용하여 전송해 주세요. 이용 전 일어난 사고에 대한 책임을 면책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사진 전송까지 끝냈다면 이제 차량을 운행 할 수 있습니다.



소카앱의 스마트키로 차량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 > 문열기/문잠금]을 통해 차량을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차량 찾기가 힘들다면 스마트키의 경적, 비상등 키를 이용해 차량을 찾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 작동 시간은 운행 10분 전부터 가능하며, 보다 더 자세한 사항은 스마트키 하단의 '차량 이용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차량 이용 중 주유가 필요한 경우엔 차량 내부에 비치된 주유카드를 이용하여 주유하시면 됩니다. 주유한 비용은 반납완료 후, 이용한 만큼 Km당 주행요금이 결제됩니다.




쏘카의 모든 차량은 최소 주 1회 세차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용 중 차량이 더러워 세차를 하고 싶을 땐 세차 인증을 하고 쏘카 크레딧으로 보상 받으세요.



[스마트키 > 세차인증하기]를 눌러 세차 전 차량 상태를 촬영하여 등록하세요. 다음으로 세차 중 차량의 전체 모습이 잘 보이도록 촬용하여 등록하세요. 그리고 사진을 전송하면 쏘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사이버 캐시 10,000 크레딧을 보상 적립해 줍니다.


쏘카 크레딧은 대여요금 뿐 아니라 주행요금, 하이패스 요금 등 모든 요금에 적용되며, 결제 시 자동 선결졔 됩니다.




소카 운행 중 사고 발생 시, 사고접수를 해주세요. [스마트키 > 실시간문의 > 사고 접수]를 누르면 전문 상담원과 연결됩니다. 단, 운행 중일 때만 사고접수 핫라인 연결이 가능합니다.



사고 접수를 하면 전문 상담원이 원스탑으로 처리해 드립니다. 접수 부터 보험사 현장출동, 처리 방법 안내까지 즉시 해결해 드리고 있으니 걱정말고 연락하세요


쏘카의 모든 차량은 자동차 종합보험 및 차량손해면책제도가 적용됩니다. 차량 이용 및 보험에 관한 사항은 쏘카 자동차대여약관에 따릅니다. 그러므로 쏘카 이용약관 및 자동차 대여약관은 차량 예약전 꼭 숙지해 주세요!



이용이 끝난 후에는 지정된 쏘카존으로 반납하시면 됩니다. 시동과 라이트가 모두 OFF 되고, 차량 문이 잠겼을 경우 대여 종료시간에 맞춰 자동 반납됩니다. 


대여기간 종료 시점이 되면 자동으로 반납처리가 되지만, 자동 반납 시 체크 사항이 모두 처리되지 않으면 반납이 완료되지 않으므로, 차량을 떠나시기 전에 '바로반납'을 선택하여 정상반납을 확인해 주시면 좋습니다. 단, 부름예약의 경우는 꼭! '반납하기'를 눌러주세요.


만약 예약한 시간보다 일찍 반납을 원하신다면 [스마트키 > 바로반납]을 통해서 반납해 주시면 됩니다. 바로반납 시 잔여 시간에 대한 대여요금의 50%를 크레딧으로 지급해 드립니다.


바로반납 혜택 지급 대상은 30분 초과예약건, 대여 종료시간 10분 이전에 반납한 대여건입니다. 무료이용이나 쿠폰 적용한 할인 금액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놓고 내리는 물건은 없는지, 연료는 50% 이상 남아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소카 반납 완료 후, 이용한 만큼 Km당 주행요금이 결제됩니다.(하이패스요금 별도) 내가 쓴 결제 내역은 [마이페이지 > 예약내역 > 예약차량선택]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똑똑한 카셰어링 소카 이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