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0년 삼재띠 현명하게 대처하자! 



2020년 삼재띠 어떤 띠가 삼재에 들었고 삼재란 뭔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0년 삼재띠 무사히 절 넘겼으면 좋겠네요.




삼재란 인간에게 9년 주기로 돌아온다는 3가지 재난을 일컫는 말입니다. 굳이 찾아보지 않아도 살면서 한번쯤은 들어봤을 삼재란 말은 미신을 믿지 않더라도 듣고 나면 개운하지 않은 말임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난, 그런거 안믿어, 하고 치부해버리고 싶지만 계속 뭔가가 걸리는 느낌.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새해에 삼재가 들게 되면 삼재풀이란 것을 하기도 하는데요. 삼재풀이, 삼재막이, 삼재맥이 등으로 불리는 이 것은 삼재를 예방하고 풀어내기 위한 다양한 주술적 방법을 말합니다.



삼재는 태어난 해의 간지에 따라 9년마다 돌아오게 되는데, 한번 왔을 때 3년동안 머물게 됩니다. 삼재가 들어 온 첫해를 '들삼재', 둘째 해를 '묵삼재 혹은 눌삼재', 마지막 셋째 해를 '날삼재'라 합니다.




삼재가 들어 온 3년 동안은 되는 일이 없고, 안 되는 일이 많다고 하여 삼재팔난이란 말도 많이 쓰는데요. 삼재팔난(三災八難)의 팔난은 여덟 가지 재난을 말합니다. 손재(損財), 주색(酒色), 질병(疾病), 부모(父母), 형제(兄弟), 부부(夫婦), 관재(官災), 학업(學業)으로 이들 재난들은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들이기에 그 불안함이 더욱 커지는 느낌입니다.


많이들 하는 말 중에 삼재의 3년 중 첫해인 들삼재가 가장 무섭고, 그 다음해 부터는 조금씩 나아진다는 말도 있고, 날삼재가 가장 위험하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고, 삼재가 눌러앉은 묵삼재인 둘째 해를 악삼재라 하여 꺼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겪어 본 사람들에 따라 다 다른 말을 하는 것과 같이 삼재라 하여 딱 이런 일들이 생긴다, 라고 정의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저 매사 조심하고, 한번 더 생각하고 행동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삼재라 하여 계속 안좋은 일만 생기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삼재가 든 나이에 '3' 이나 '7' 의 숫자가 들면 복삼재, 4, 5, 7의 숫자가 들면 파산삼재라 하여 안좋게 생각하고, 신수가 생기복덕 등의 길한 운수라면 편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삼재는 나이대에 따라 달리 부르기도 하는데, 0~15세를 애기삼재, 16~25세는 청년삼재, 26~55세는 중년삼재, 55세 아싱은 노삼재라고 합니다. 애기 삼재에는 낙상이 잦고, 청년 삼재에는 구설이 빈번하며, 중년삼재에는 재산이 줄고, 노삼재에는 낙상과 구설이 많다고 합니다.



식구 중에 삼재가 든 사람이 셋이라면 한 명이 앞에서 잘 극복해 나가면 나머지 두 명은 그 뒤를 쫓아가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넘길 수 있다고 하는 반면 삼재가 든 사람이 두 사람이라면 서로 삼재가 싸워 풍파를 심하게 겪는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는 삼재가 든 당사자 뿐 아니라 형제, 자매, 부모 등 그 집안도 우환을 겪게 된다고 하여 집안에 삼재가 든 사람이 있다면 가족 모두가 조심해야 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어찌 보면 삼재는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더욱 조심하고자 하는 옛어른들의 지혜인 것도 같습니다. 겪고 나서 해결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삼재가 오는 해 정초에는 예방법의 일환으로 다양한 방법의 삼재풀이를 해왔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방법이 부적을 쓰는 것입니다. 삼재 부적은 노란색 괴황지에 붉은색의 경명주사로 몸통과 다리가 하나에 머리가 셋인 매를 그린 부적이 대표적입니다. 


오래전부터 삼재의 재난은 언제 어디에 어떤 방식으로 올지 알 수 없는 것이기에 허공과 육지를 자유롭게 오가는 사나운 매를 삼재 예방책으로 여겼다고 합니다. 매의 강력한 힘으로 세 가지 재앙을 한꺼번에 잡게 해달라는 의도가 내제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2020년 삼재띠 , 어떤 띠가 해당될까요? 삼재는 이렇게 온다고 합니다.


사·유·축(巳·酉·丑)생은 해(亥)에 들어와 자(子)에 묵고 축(丑)에 나간다.

신·자·진(申·子·辰)생은 인(寅)에 들어와 묘(卯)에 묵고 진(辰)에 나간다.

해·묘·미(亥·卯·未)생은 사(巳)에 들어와 오(午)에 묵고 미(未)에 나간다.

인·오·술(寅·午·戌)생은 신(申)에 들어와 유(酉)에 묵고 술(戌)에 나간다.


[네이버 지식백과] 삼재풀이 [三災-] (한국민속신앙사전: 가정신앙 편, 2011. 12. 15.)


위를 토대로 2020년 삼재띠 풀이해 보면 뱀띠, 닭띠, 소띠가 2019년 들삼재, 2020년 눌삼재, 2021년 날삼재라 풀이할 수 있습니다.




이 다음 2022년, 2023년, 2024년 삼재띠는 원숭이띠, 쥐띠, 용띠이며, 그 다음 3년은 돼지띠, 토끼띠, 양띠가 삼재입니다.


범띠, 말띠, 개띠는 2016년 부터 작년까지 삼재를 겪었으니 앞으로 9년 동안은 마음 편히 지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2020년 삼재띠와 삼재란 뭔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심란한 마음이야 어쩔 수 없는 거지만, 그렇다고 매사 삼재만 생각하면 지금 이 순간 누려야 할 내 시간의 행복이 지나칠 수 있으니 조심은 하되 너무 얽매이지는 않아야 할 것 입니다. 


저뿐 아니라 저희 식구 모두 올해 삼재에 들었기에 저한테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ㅠㅠ 삼재에 드신 모든 분들 화이팅 하자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