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옷 페인트 제거 수성? 유성? 상황에 맞게 지우기! 



페인트가 옷에 묻었다면? 옷 페인트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성 페인트 인지 유성 페인트 인지 잘 확인해서 옷 페인트 제거 해보세요.




요즘은 간단한 인테리어 많이들 하시죠. 저도 아이방 인테리어를 하느라 페인트를 사용한 적이 있는데요. 페인트를 칠 할 때는 일부러 버릴 생각을 하고 헌 옷을 골라 입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적은 부분을 칠하려고, 잠깐이면 괜찮겠지 하고 평상시 입는 옷을 입고 하는 경우도 있으실 거예요. 근데 하필이면 그때 딱 페인트가 묻었다면?


이제 걱정하지 마시고 다음의 방법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성 페인트는 물을 희석해 사용하는 페인트로 현재 판매하고 있는 수성페인트는 대부분 흰색이라고 해요. 여기에 수성 조색제나 아크릴 물감을 섞어 색을 내게 되는데, 그래서 아크릴 페인트라고도 불립니다. 이 페인트는 우리가 가장 많이 쓰는 페인트이기도 해요. 건물 외벽이나 콘크리트, 시멘트벽, 목재, 벽지 등 다양한 곳에 쓸 수 있는데요. 셀프 인테리어에 많이 사용하는 페인트이기도 합니다.




수성 페인트 지우는 방법 하나.

옷에 페인트가 묻었을 때 바로 지워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쏟아진 페인트를 버터 나이프나 숟가락 또는 이와 비슷하게 생긴 물건으로 떠내듯 긁어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따스한 물에 살살 비비듯 페인트 자국을 지워주시면 됩니다.


수성 페인트 지우는 방법 둘.

네일 아트에 쓰이는 아세톤을 이용해 지워주셔도 되는데요. 거즈나 키친타올에 아세톤을 묻혀 페인트 묻은 곳을 살살 두드려 주시면 됩니다.



수성 페인트 지우는 방법 셋.

주방용 세제와 손 세정제를 1:1로 섞으면 페인트를 지우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세척제가 만들어진다고 해요. 거즈나 스폰지에 이 세제를 묻혀 페인트 자국을 꾹 누르고 따스한 물에 행구고 다시 누르고를 반복하다 보면 페인트 자국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수성 페인트 지우는 방법 넷.

페인트가 묻었을 때 바로 지워주면 좋지만 시간이 지나 건조된 상태에서 페인트 자국을 지워야 할 경우에는 헤어스프레이를 활용해 보세요. 페인트 자국에 헤어 스프레이를 뿌리고 살살 문질러 얼룩을 제거하신 후 따스한 물에 행궈주시면 된다고 해요.



수성 페인트 지우는 방법 다섯.

만약 옷에 묻은 페인트 자국이 두껍게 말라 붙었다면 테이프를 활용해 보세요. 일반 스카치 테이프 말고 접착력이 강한 테이프 등을 얼룩에 붙였다가 빠르게 떼어내면 건조된 테이프가 떨어져 나온다고 해요. 이런 식으로 마른 페인트를 최대한 떼어낸 후 따스한 물을 이용해 행궈주시면 됩니다.


위의 방법 후 평소대로 옷을 세탁하면 되는데요. 이때 페인트 자국이 남아 있는지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페인트 자국이 남아 있는데 옷을 그냥 건조시키면 얼룩이 지워지지 않는다고 해요.



유성 페인트는 보일유 등의 지방유를 전색제로 하여 여기에 안료를 가하여 만든 페인트입니다. 유성 페인트는 특히 목재에 칠하면 견고한 피막을 만들어 방수, 방부성이 생기고 내수성, 내후성 등이 좋아 주로 건물 외벽이나 욕실, 부엌 등에 많이 사용한다고 해요.




유성 페인트 지우는 방법.

가능한 많은 페인트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페인트가 덜 말랐다면 칼이나 숟가락 이와 비슷하게 생긴 물건으로 최대한 많이 페인트를 긁어내 줍니다. 만약 페인트가 많이 마른 상태라면 칼이나 뻣뻣한 솔을 이용해 벗겨내 주세요.



유성 페인트는 페인트 희석제를 사용해 지워줘야 합니다. 절대로 물을 묻히거나 물로 헹구면 제거하기 더 어렵다고 하니 주의해 주세요.


페인트 전문점에서 페인트 희석제를 구입하거나 유화 물감인 경우엔 미술 용품점에서 전문 세척제를 알아보도록 하세요. 만약 그럴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철물점이나 페인트 가게에서 테레빈유를 구입해 지워주시면 된다고 해요. 근데 어떤 섬유에는 이 테레빈유를 사용하면 안된다고 하니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페인트 희석제를 구입했다면 페인트 얼룩이 묻은 안쪽에 흰색 천이나 키친타올 등을 깔고 옷을 올려주세요. 그리고 다른 천이나 키친타올에 희석제를 묻혀 얼룩 부분을 살살 두드려 지워주세요. 페인트가 묻어나면 천을 교체해 가며 지워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페인트 자국이 지워졌다면 세탁세제나 주방용 세제를 따스한 물에 풀어준 후 한 시간 이상 옷을 담가두세요. 혹시나 남아 있을 얼룩은 손으로 살살 문질러 가며 지워주세요. 그리고 평소대로 옷을 세탁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