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침삼킬때 귀아픔 원인을 알아야 해결



침삼킬때 귀아픔 왜 침을 삼키는데 목이 아니라 귀가 아프지 생각하셨던 분들 계시겠죠 오늘은 침삼킬때 귀아픔의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편도선이 붓거나 해서 목이 아픈 경우 침삼킬때 목통증이 느껴지는 것처럼, 침삼킬때 귀통증이 있으면 귀에 문제가 있는걸까 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실은 편도선염, 인두염, 중이염등과 같은 목에 생긴 염증으로 인한 귀통증이 더 많다고 합니다. 우리 목과 귀, 코는 신경을 통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에, 귀나 목, 코에 염증, 바이러스등의 질환이 생겼을 때, 서로 상호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갈수록 강수량이 줄어들어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는 요즘. 미세먼지까지 더해져 제대로 숨쉬기도 힘든 날들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이런 날일수록 침삼킬때 귀아픔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하루에도 수십번 무의식적으로 침을 삼킬때마다 통증이 온다면? 그 불편함과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겠지요. 그렇다면 왜 침삼킬때 귀아픔이 생기는 걸까요?



침삼킬때 귀통증의 대표적 증상으로는 중이염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우리 귀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귓바퀴에서 고막 직전까지를 외이, 고막에서 달팽이관까지를 중이, 그리고 소리를 듣게 해주는 달팽이관과 평형감각을 돕는 반고리관이 위치해 있는 곳을 내이라고 합니다. 그 중 중이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부분 심한 감기를 앓고 난 후에 후유증으로 중이염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이염의 증상으로는 침삼킬때 귀통증 뿐 아니라 두통, 발열, 청력저하, 귀가 먹먹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기에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침삼킬때 귀통증의 다른 증상으로는 편도선염이 있습니다.




우리 몸의 목과 귀는 서로 신경계를 통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목에 염증이 생겼을 때 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때 목에 생긴 염증성 질환을 잘 치료하지 못했을 경우 귀통증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편도선염은 편도선에 일어나는 염증으로 감기, 과로 등으로 인해 몸의 면역력이 약해졌거나, 기후가 바뀔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편도선염이 발병하면 침삼킬때 귀통증뿐 아니라 목통증과 고열, 오한, 몸살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순 목감기로 오해할 수 있지만, 침삼킬때 귀아픔이 동반된다면 편도선염이 의심되는 상황이니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침삼킬때 귀통증의 원인은 인두염일 수도 있습니다.


인두는 목의 일부분으로 주위에 편도와 아데노이드라는 면역기관이 자리잡고 있는데, 이 부위로 공기와 음식물이 통과하기 때문에 감염성 질환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인두염이 발병하면 콧물, 코막힘등의 증상이 먼저 나타나고 이후 발열, 식욕부진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침삼킬때 목에 통증이 생기며, 귀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와 같이 침삼킬때 귀통증은 주로 이비인후과 질환이 많기 때문에, 침삼킬때 귀통증이 나타난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주로 이러한 질환들은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피로가 쌓였을 때 발생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평소 규칙적인 생활과 건강한 음식, 충분한 휴식으로 몸의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댓글